토롱 라이프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 활용하여 글 작성 쉽게 하기(부제: 블로그 글쓰기 틀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로,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티스토리는 제 생각보다 영리한 부분이 많고, 복잡한 친구라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매번 글을 쓸 때마다 사진을 복사하고, 새로 서식을 만드느라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렇게 글 쓰는 것 외의 다른 방법이 있을 것 같아 검색하던 중 좋은 정보가 있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도 티스토리 속에 숨겨져 있는 서식 기능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기능을 활용한다면, 글쓰기 시간이 훨씬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또한, 글쓰기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티스토리 글 작성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는 서식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 활용하여 글 작성 쉽게 하기

(부제: 블로그 글쓰기 틀 만들기)

 


 목차

    1. 서식 기능의 의미

    2. 티스토리 서식 저장하는 방법

    3. 티스토리 서식 활용하여 글쓰기

 

 

1.  서식 기능의 의미

 

서식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글을 작성하는 일종의 규칙이나 법식입니다. 우리는 블로그에서 자신만의 블로그 글 서식을 제작하여, 글을 보다 정돈되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서식을 정해놓는 것은 반복적인 글 작성 시간을 줄여줄 것입니다. 

 

티스토리 서식 기능은 글 작성에 대한 일종의 규칙으로 글자뿐만 아니라, 밑줄, 진하게 쓴 글씨 등이 모두 일괄적으로 저장됩니다.

 

 

2.  티스토리 서식 저장하는 방법

2.1 관리자 화면 왼쪽의 "쓰기"를 찾아 누른 후, "서식"을 누른다.

 

 

지난 번 포스트에서 이야기했듯이, 티스토리 메인 글에서 Q를 누르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글을 쓸 때, 단축키는 매우 실용적입니다. 단축키가 궁금하신 분들은 바로 링크를 걸어드릴테니, 이동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2020/08/11 - [IT 및 블로그 정보] - 티스토리 단축키, 티스토리 블로그 꿀 팁

 

관리자 모드에 들어오셨다면, 파란색 네모 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저 파란 곳의 기본은 "쓰기"라고 되어있습니다. 쓰기라고 써있는 곳을 눌러주면, 아래에 서식이 나옵니다. 그럼 서식을 눌러주세요.

 

 

2.2 서식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제공됩니다.

이렇게 빈 네모 칸 안에 "서식"이라는 글자가 있으면, 서식 화면이 맞습니다. 여기에 서식 제목을 입력해주시고, 서식으로 사용하실 개인적 글쓰기 틀을 넣어주시고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구글 SEO가 좋아한다고 널리 알려져있는 개요 형식으로 글을 작성해서 서식을 저장하였습니다. 실제로 아래와 같은 글 쓰기가 구글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이 규칙을 지켜서 글을 작성한다면, 구글 유입을 조금 더 늘려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는 저장의 내용이었습니다. 아래에서 이 서식을 어떻게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불러올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  티스토리 서식 활용하여 글쓰기

3.1 글쓰기 화면으로 들어옵니다. 

 

3.2 글쓰기 화면에서 아래의 그림을 따라, 서식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서식을 눌러주면, 우리가 아까 전에 저장했던 서식의 제목이 나옵니다. 자신이 원하는 서식은 여러 개를 저장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골라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식을 한번 작성해두면, 내가 원하는 부분을 글자만 바꾸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지금 한 번 사용해보았는데, 훨씬 글쓰기가 편해집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서식에 관한 글을 보지 못했는데, 오늘이라도 알게되어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서식 기능을 활용하여 글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와 같은 초보 블로거 일수록 이러한 기능이 절실히 필요한 것 같습니다. 만약 이러한 기능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면, 티스토리를 시작했다가 힘들어서 금방 그만둘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오늘이라도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되어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관련 링크] 

아래 링크를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며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같이 탐색해보고, 해결해보면 좋겠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1) 티스토리의 역사

 

 

(2) 티스토리 가입하기

 

 

(3) 티스토리 글 작성하기

 

 

(4) 티스토리 방문자 수 늘리기

 

 

2. 애드센스 광고 운영

(1)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기

 

 

(2) 애드센스 광고 문제 해결 방법

 

 

3. 블로그 개선을 위한 방법

(1) 블로그 방문자 통계 분석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