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티스토리 방문자 늘리는 방법,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부제: 블랙키위 사용하여 키워드 분석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스토리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를 포함한 초보 블로그 운영자들은 방문자 수를 수시로 확인하는 경향이 있을 겁니다. 티스토리에서 무언가 각자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어서 시작을 했을텐데, 막상 생각한 것보다 쉽지 않아 고민스럽습니다. 초보 블로그를 벗어나기 위해 블로그에 대해 여러가지 공부와 나름의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 보면 실제로 티스토리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나름의 체계를 가지고 있는 분석법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먼저 키워드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가기 전에, 티스토리 방문자 수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티스토리 포럼에 글 써서 직접 홍보하기
  2. 포털 및 SNS에 사이트맵 제출하기(예: 구글, 다음, 빙, 줌, 야후, 트위터 등)

1번의 경우에는 티스토리 포럼에 직접 글을 작성하여, 제 블로그에 제발 방문해달라는 의사를 표현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다른 방문자들이 블로그에 방문하여, 구독을 눌러줍니다. 그렇게 구독을 누르고, 서로 댓글을 달다보면 하루의 방문자 수가 꽤 높아집니다. 초기에는 일회성으로 구독을 하러 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자주 방문하고 소통하는 몇 명의 블로그만이 남습니다.

 

티스토리 포럼에 글을 작성하여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분들의 경우 경험상 1회성 방문에 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회성 방문이 아닌 여러 번 누군가가 방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를 비롯한 초보 블로그의 경우, 뚜렷한 자기 컨텐츠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누군가 저에게 관심을 가지고 저라는 사람에 대해 궁금해서 오는 사람은 전혀 없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저는 컨텐츠가 명확하게 있지 않습니다. 또한 유명 인사가 아닙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블로그를 한 개 운영할 수 있을 만큼의 고급 전문 지식이 없습니다. 따라서, 결국 일단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처럼 블로그의 검색 유입을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해보는 것이 첫 단추일 것 같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블로그의 검색 유입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검색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같은 글을 쓰더라도 보다 효율적인 방문자를 모집할 수 있는 키워드 분석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방문자 늘리는 방법,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부제: 블랙키위 사용하여 키워드 분석하기)

 

1. 블랙키위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블랙키위 사이트는 포털에 검색하셔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이트의 주소는 blackkiwi.net입니다. 

 

2. 위의 화면에서 가운데 "운동"이라고 적힌 부분은 제가 검색한 것입니다.

이 곳에 자신이 쓰고 싶은 키워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돋보기 모양 또는 엔터를 눌러줍니다.

 

3. 결과를 확인합니다.

매우 간단하고 직관적이면서도 키워드에 대한 많은 정보를 주는 고마운 사이트입니다. 블랙키위를 보다 보니, 어떤 개발자분이 무료로 이를 제작하고 배포하셨습니다. 능력이 참 많으신 분입니다. 아래 창은 운동이라는 키워드의 검색 결과입니다. 처참합니다.

검색 결과, 운동이라는 키워드의 등급 D등급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제 블랙키위의 홈페이지 주소와 검색 방법을 알았으니, 자세하게 블랙키위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 블랙키위 키워드 등급 알아보기

블랙키위의 키워드 등급은 S, A, B, C, D등급입니다. 앞으로 갈 수록 좋은 키워드라는 의미이고, D에 가까워질 수록 좋지 않은 키워드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에서 좋은 키워드의 의미는 바로 검색하는 사람은 많지만,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글이 적은 글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S등급의 키워드가 나왔다면 그 키워드는 희소 가치가 있는 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에서는 이렇게 희소 가치가 있는 글을 포화 지수가 낮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운동이라는 키워드는 등급이 D이므로, 인터넷 상에서 매우 포화된 키워드라는 것입니다.

 

5. 블랙키위의 한계

무료로 키워드를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블랙키위는 매우 유용합니다. 그러나 블랙키위의 한계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블랙키위에서 나오는 통계 및 분석 결과의 데이터가 네이버를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운동이라는 키워드가 D등급을 받은 것은 네이버에서 포화된 키워드였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렇게 블랙키위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직관적이고 간단하다.
  • 다른 키워드 분석 사이트보다 접근이 유용하다.
  • 무료이다.
  • 네이버 검색량을 통해 우리나라 유저들의 검색 키워드를 추측할 수 있다.
  • 유사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 기능이 있다.
  • 또한 유사 키워드의 경우, 태그를 바로 복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유저들이 많이 사용중이다.
  • 결과를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 검색한 키워드는 24시간 홈페이지에 자동 저장된다.

6. 블랙키위 결과 보는 방법

앞에서 운동을 키워드 예시로 했기 때문에, 계속해서 운동에 관한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운동이라는 키워드에 대한 블랙키위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랙키위 연관 키워드와 유사 키워드

왼쪽에는 운동과 연관된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운동과 관련된 유사 키워드를 알려줍니다. 여기에서 순서는 운동화, 다이어트 운동, 남성 운동화 순입니다. 그리고 운동 영어는 맨 마지막에 있습니다. 블랙키위는 매우 영리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한 키워드가 먼저 추천됩니다. 즉, 운동과 유사한 키워드 중에서 운동화가 가장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관련된 키워드라는 것입니다. 글을 쓸 때, 자신이 검색한 키워드로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면 유사 키워드 중에서 몇 가지를 골라 함께 본문에 녹여낼 수도 있습니다.

 

(2) 블랙키위 월간 검색량과 월간 컨텐츠 발행량

이 화면에서는 사용자들이 이 검색어를 어떤 매체를 통해 검색하는지 알려줍니다. 단, 블랙키위의 결과는 월간이라는 것에 주의해야합니다. 오른쪽에는 월간 컨텐츠 발행량입니다. 블로그와 카페, 웹사이트에서 한달 간 운동이라는 키워드로 얼마나 많은 글이 발행되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운동이라는 키워드는 월간 검색량보다, 월간 컨텐츠 발행량이 눈에 띄게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운동이라는 글을 가지고 검색하는 사람보다 운동을 주제로 글을 쓰는 사람이 훨씬 많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블로그 글을 게재 했을 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3) 블랙키위 예상 검색량과 키워드 포화 지수

운동이라는 키워드의 이번 달 예상 검색량입니다. 지난 달에 비해 -5.1%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포화 지수는 높을 수록 경쟁자가 많고 치열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종합지수는 역시 매우 높습니다. 정말 높아서 지수가 2229.63%입니다. 블로그와 카페, 웹 사이트 모두 이미 운동이라는 키워드는 어마어마한 양의 컨텐츠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4) 블랙키위 최근 한 달 검색 동향과 최근 일 년 검색 동향

블랙키위는 1달 단위, 1년 단위의 분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동이라는 키워드는 지난 한 달간 W모양을 보이며 오르락 내리락하는 검색량을 보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 그래프로 1년 간의 기록을 살펴보면, 1월, 4월, 5월에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그래프 상에서 운동이라는 키워드가 겨울에는 다소 저조한 모습을 보였다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측을 해보자면, 1월에는 신년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운동이라는 키워드를 많이 검색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2월 코로나가 터지면서 코로나로 인해 운동에 대한 관심이 적어졌을 수 있습니다. 3월부터 다시 운동이라는 키워드 검색량은 증가하고 있는데, 최근 홈트레이닝과 건강에 대한 관심의 부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블랙키위 월별 검색 비율과 주말 평일 검색 비율, 연령별 검색 비율, 성별 검색 비율

위의 그래프 역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주말과 평일의 검색 비율이 흥미롭습니다. 운동의 경우 큰 차이는 보이고 있지 않지만, 만약 주말과 평일의 검색 비율이 크게 차이나는 키워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검색이 많은 요일에 맞추어 글을 예약 발행할 경우, 긍정적인 방문자 유입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연령별 검색 비율도 흥미롭습니다. 운동이라는 키워드는 20대가 가장 많이 검색하였습니다. 만약 제가 운동에 대한 컨텐츠를 생산하는 사람이라면 컨텐츠를 발행할 때 20대를 타겟으로 제작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성별 역시 남자보다는 여자가 운동이라는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글을 쓸 때에 남성들이 관심을 가지는 내용보다는 여성들이 흥미를 끌 수 있는 문구를 추가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5) 블랙키위 이상치 비율과 키워드 성향

이상치 비율은 이 키워드의 데이터가 얼마나 정상적인지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이상치 데이터가 높을 수록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 키워드의 경우 99.1%의 정상 데이터로 이루어져있으니, 신뢰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키워드 성향은 운동에 관한 상업적인 정보보다는 정보를 제공으로 하는 컨텐츠들이 많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블랙키위 섹션 배치 순서와 PDF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능

이제 마지막입니다. 조금만 힘을 내서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섹션 배치 순서는 사람들이 인터넷에 운동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검색 결과의 배치 순서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PC와 모바일의 섹션 배치 순서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C에서는 네이버 포스트 다음에 네이버 블로그가 나오게 되며, 지식인 보다는 앞에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네이버 플레이스가 위에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섹션 배치의 경우 크게 신경쓰지 않고 블로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섹션의 배치가 어떻든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컨텐츠를 가지고 글을 발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맨 아래 섹션에 배치될 글이라고 하여도, 일단 작성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이 모든 결과를 PDF 파일로 다운받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블로그를 전업으로 하시거나 전문적으로 하시는 고급 블로그 유저들에게 유용한 기능일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 블랙키위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는 블랙키위에서 S, A, B등급의 키워드를 발견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이슈가 되는 키워드 말고, 내 블로그의 주제와 일치하는 키워드 중에서 S, A, B등급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블랙키위라는 분석 도구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미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지라도 충분히 유용한 정보입니다. 내가 지금 쓰려고 하는 글이 D등급의 포화상태 컨텐츠는 아닌지 글쓰기 전에 한번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글이 참 길었습니다. 논문 쓰는 것 같은 기분을 느꼈습니다. 쉬고 싶은 마음이 올라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박수를 보냅니다.


▼ [관련 링크] 

아래 링크를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며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같이 탐색해보고, 해결해보면 좋겠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1) 티스토리의 역사

(2) 티스토리 가입하기

(3) 티스토리 글 작성하기

 

(4) 티스토리 방문자 수 늘리기

 

 

2. 애드센스 광고 운영

(1)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기

 

 

(2) 애드센스 광고 문제 해결 방법

 

 

3. 블로그 개선을 위한 방법

(1) 블로그 방문자 통계 분석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