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티스토리 다음 썸네일 누락 해결 방법(부제: 미리 보기 누락! 섬네일이 안떠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며 겪었던 문제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합니다. 혹시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시작합니다.

티스토리 다음 썸네일 누락 해결 방법 (부제:섬네일 누락! 섬네일이 안떠요)


 목차

  1. 썸네일 뜻(섬네일 뜻)

  2. 썸네일의 문제점

  3. 다음 썸네일 누락 문제

  4. 다음 썸네일 누락 문제 해결 시도

  5. 다음 썸네일 누락 해결 방법

 

1. 썸네일 뜻

썸네일은 영어로 엄지 손가락의 손톱이라는 뜻입니다. 즉, 썸네일(Thumbnail)은 엄지 손가락 크기의 작은 사진을 의미합니다. 어떤 글의 함축적인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고, 미리 썸네일을 통해 그 웹페이지의 내용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 말로는 미리 보기 또는 마중 그림이라고 대체하여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우리 말 표현은 정겹기도 하면서 예전에 캡쳐를 갈무리라고 했던 때가 떠오르게 합니다.

 

 

2. 썸네일의 문제점

저 역시 썸네일을 신경썼던 이유는 썸네일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였습니다. 썸네일이 없는 것보다는 있을 때 사람들이 더 많이 글을 클릭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 경우에도 썸네일이 없는 글보다는 썸네일이 좋은 그림을 우선적으로 클릭하여 접속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썸네일의 등장에 따라, 우리는 그 웹사이트에 방문하지 않아도 대략적인 글의 내용을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순기능 뒤에 썸네일을 통한 부작용이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썸네일을 통해 대중의 이목을 끌려고 하는 웹사이트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매우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썸네일을 삽입하거나 컨텐츠의 내용과는 무관한 사진을 올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썸네일에서도 전세계적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썸네일의 문제점은 블로그보다 유튜브에서 더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썸네일은 대부분의 전자 기기에서 등장합니다. 따라서 지나친 썸네일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용량이 부족하게 되는 일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PC와 스마트폰 환경을 쾌적하게 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최적화를 시켜주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3. 다음 썸네일 누락 문제

먼저 네이버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 글에 대해서 썸네일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검색하면, 글만 나옵니다. 사진이 없으니 어딘가 허전하면서, 눌러보고 싶은 마음이 줄어드는 기분입니다.

 

다음의 경우, 썸네일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제가 대표 사진으로 지정한 썸네일이 아닌 다른 사진이 등장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단,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직접 들어오면 썸네일이 제대로 작동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다음 포털에서 검색했을 때 썸네일이 원하는 대로 지정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사진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사진은 제 블로그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듯이 어떤 것은 썸네일이 나오고, 어떤 것은 없습니다. 심지어 제가 썸네일로 지정한 사진은 모두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글을 올리고 몇 일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썸네일이 등록되는 포스팅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언가 기다리는 일 외의 다른 해결 방법은 없는지 계속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참고: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를 다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싶으신가요? 위 사진의 검색창에 나와있는대로 입력해보세요!

site:자신의아이디.tistory.com을 검색하면 됩니다. 단, 소문자로만 검색하세요!

 

 

4. 다음 썸네일 누락 문제 해결 시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인터넷 검색을 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의견이 있었습니다.

 

(1) 사진을 정사각형으로 하고, 파일 업로드를 해야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따라했습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2) 다른 블로그를 보니 신에디터가 아닌, 구에디터를 사용하라는 글도 보았습니다. 구에디터를 찾아서 구에디터로 다시 작성했으나 역시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3) 지난 번 애드센스 문제처럼, 2~3일 지나면 해결될 것 같아 기다려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5. 다음 썸네일 누락 해결 방법

계속해서 해결 방법을 시도하다가, 애드센스 포럼에서 글을 하나 보았습니다. 다음 썸네일이 누락되는 경우가 많은지, 다른 분들이 글을 올려주셨습니다. 댓글을 보니, 썸네일 누락이 랜덤이라고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다음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몇일 동안 계속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로 노력하였는데, 썸네일 누락이 정상적인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썸네일 문제는 자유로울 수 없지만, 그래도 명확한 해결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어 마음이 편합니다. 추후에 썸네일 문제가 해결된 것을 발견하면 추가적으로 블로그에 포스트를 올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관련 링크] 

아래 링크를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며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같이 탐색해보고, 해결해보면 좋겠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1) 티스토리의 역사

 

 

(2) 티스토리 가입하기

 

 

(3) 티스토리 글 작성하기

 

 

(4) 티스토리 방문자 수 늘리기

 

 

2. 애드센스 광고 운영

(1)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기

 

 

(2) 애드센스 광고 문제 해결 방법

 

 

3. 블로그 개선을 위한 방법

(1) 블로그 방문자 통계 분석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