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2021년 결혼 준비 비용 총 정리, 결혼식 예산 및 지출 정리

반응형

 

코로나가 한창이지만, 얼마 전에 결혼식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이제 드디어 유부녀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덕분에 나름대로 작은 결혼식을 하게 되면서, 저희가 지출한 비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양가에 오고 가며 선물한 비용 등 아주 세세한 부분은 적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결혼 준비의 큰 맥락은 정리를 해 놓았으니 필요하신 분이 계시다면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021년 결혼 준비 비용 총 정리, 결혼식 예산 및 지출 정리

(예산 내역은 아래에 PDF파일로 걸어두었습니다. 다운 받아서 보시기 바랍니다.)

 

인생이 늘 그렇듯, 결혼 준비에도 정답은 없습니다. 결혼 준비 역시 예비 부부가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저희의 경우, 서울에 있는 일반 예식장에서 작은 결혼식을 치뤘습니다. 호텔 결혼식이나 야외 결혼식의 경우는 제가 쓴 지출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작은 결혼식, 스몰 웨딩, 가성비 결혼을 원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막상 결혼을 해보니, 예비 신혼부부들은 시장의 아주 좋은 먹잇감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모든 가격 정보는 대부분 비밀이었고, 계약을 실제로 해야 알게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특히 네이버 카페나 블로그를 중심으로 정보가 은밀히 퍼져나가는 구조였습니다. 정답은 없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지출을 해야하는 항목들이 있기에 모두가 고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저 역시 결혼을 처음 해보기 때문에, 생각보다 지출이 컸던 항목들도 존재합니다. 그래도 결혼 준비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이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다른 분들의 지출 현황을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밀번호도 걸려 있지 않으니, 자유롭게 보시기 바랍니다. 

 

아직 본식 스냅은 결제를 완료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올해 상반기에 사진 셀렉과 결제를 할 예정이니, 그때는 본식 스냅 가격도 파일에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은 답글 달아주시면 최대한 아는 만큼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혼 준비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올립니다.

 

 

(지금은 신혼 여행도 다녀온 상태입니다. 신혼 여행 관련 글도 차근 차근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최근 추가 내용(2021.9.14 추가)

아래의 내역에서 결혼식 당일 스냅 원본비 330,000원이 추가되었습니다. PDF 파일에 나와있는 금액에서 33만원 정도를 더해서 계산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본식 스냅하는 곳에서도 액자 등을 영업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저희는 결혼식 6개월이 넘어서 결혼식 사진 셀렉을 갔더니, 앨범 추가하라는 말씀도 안하셔서 깔끔하게 끝났습니다.

2021 작은 결혼식 예산 지출 내역 PDF 파일 다운로드

결혼식 비용 지출 총 정리

2021년 결혼식 비용 정리는 아래의 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맨 아래에 공감 하트♡ 한번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결혼식 비용 총정리, 스몰웨딩 비용.pdf
0.10MB

1. 아쉬운 부분에 대한 성찰

지출한 항목 중 아쉬운 부분에 대해 성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신랑신부 맞춤 한복

한복은 정말 입을 일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입어도 불편합니다. 그러나 부모님들께서 한복만큼은 맞춤을 하길 원하셔서, 맞춤으로 했습니다. 한복 입을 일은 정말 없지만, 그래도 한복 입은 사진이 예쁘게 나와서 위안으로 삼고 있습니다. 한복을 맞췄으니 나중에 경주나 경복궁 같은 곳에 놀러가면, 결혼 준비하는 커플인 척하면서 자연스레 한복 입고 사진을 찍어야다고 다짐합니다. 아까우니까요.

[후기] 종로 맞춤한복 추천 실크루트, 효성주얼리 한복

 

2) 신랑 예복

신랑 예복을 다시 한다면, 파크랜드와 같은 저렴한 브랜드에서 하거나 아니면 타임과 같은 브랜드에서 구매를 하고 싶습니다. 맞춤 예복을 하였으나, 제 남편의 경우에는 기성복 자켓이 훨씬 더 몸을 보완해준다는 것을 이번 기회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예복 가게에 가면 원단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사실 본식 날에는 신랑 예복보다 신부 드레스가 더 눈에 들어옵니다. 정장을 좋아하는 예비 신랑이라면 백화점이나 프리미엄 아울렛 등에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평소에 정장 착용을 잘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면 파크 랜드 정도의 브랜드에서 맞추셔도 좋을 것 같네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예복을 1회만 대여 했어도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후기] 루쏘소 종로직영점 신랑 맞춤 예복 완성복 후기

 

2. 만족스러운 부분에 대한 성찰

1) 스드메

스드메를 저렴한 가격에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튜디오 사진의 경우, 생가보다 사진이 잘 나와서 휴대폰 어플로 수정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보니, 다들 스노우 어플로 보정했는지 잘 모르더라고요. 직접 우리가 수정하기 잘한 것 같습니다.

 

단, 어플로 직접 수정을 할 경우 정면 사진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측면 사진의 경우는 보정이 어려우니, 이 부분은 업체에 맡기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몸매를 여러군데 수정하려고 하시는 분들도 전문 업체에 맡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 어플로 목 늘이기, 허리 줄이기 등은 가능하지만 팔뚝 줄이기 등의 기능은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후기] 결혼준비 드레스 투어 하는 법, 드레스 투어 꿀팁

 

2) 결혼 반지

까르띠에와 티파니 중에 고민하다가, 결국 종로 3가로 발길을 돌렸습니다. 종로 3가에서 38만원을 주고 맞추었는데, 너무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남편도 저도 반지를 끼지 않기 때문입니다. 둘 다 반지 악세사리를 끼는 것이 너무 답답하다고 생각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목걸이 정도는 고가 브랜드로 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비교] 결혼 웨딩 밴드 고르기

3) 혼주 진주 귀걸이

진주 귀걸이의 세계가 엄청나게 다양하다는 것을 이번 결혼 준비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진주 악세사리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어머님들께서 진주 귀걸이를 자주 하지 않으신다면 인터넷에서 저렴한 진주 귀걸이 구매를 추천합니다. 저희도 2만원 대에서 구매를 했는데 당일 날 정말 예쁘게 잘 착용하셨습니다.

 

4) 본식 DVD

본식 DVD를 할지 말지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DVD를 신청하였는데요. 제가 생각한 가성비 가격보다 10만원 정도 비싸게 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순간의 현장을 포착했다는 것에 의미를 두니, DVD가 사진보다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희 커플의 경우, 신랑은 예식 당일을 거의 기억하지 못했는데요. DVD를 통해 그 순간을 다시 볼 수 있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친구들에게 휴대폰으로 동영상을 찍어 본식DVD를 대신하는 분들도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고민했던 부분인데, 업체에서 전문 장비로 DVD를 촬영해주시니 더욱 더 생생하게 결혼 현장이 담깁니다. 특히, 하객들, 부모님들이 선명하고 생생하게 담긴 점이 참 좋습니다. 그때 누가 참석했는지, 어떤 표정이었는지 잘 보여서 좋습니다.

 

저는 로맨틱필름이라는 업체에서 진행했는데, 아래에 후기 공유합니다.

[후기] 결혼 준비, 본식 DVD 로맨틱필름 예약 후기

 

5) 전문 사회자 섭외

생각보다 많은 하객들이 전문 사회자 칭찬을 많이 해주었습니다. 너무나도 깔끔한 진행이라, 매끄러웠던 점이 좋았다고 합니다. 저희도 주례 없는 예식이었기 때문에 전문 사회자를 썼는데, 잘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대신 사회자 섭외 시 신랑신부 나잇대에 맞춘 분으로 따로 요청드렸습니다.

[내돈내산 리뷰] - 주례없는 결혼식순 대본 예시 공유

 


▷ 결혼 준비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글입니다.

1) 결혼 준비

경복궁 상견례 장소 추천 한정식

2021 웨딩 드레스 트렌드 알아보기, 드레스 룩북

결혼 웨딩 밴드 고르기

종로 맞춤한복 추천 실크루트, 효성주얼리 한복

결혼 청첩장 준비 순서 및 청첩장 업체 비교

루쏘소 종로직영점 신랑 맞춤 예복 완성복 후기

 

2) 제주도 신혼 여행(제주도 호텔 추천)

제주도 숙소, 제주 호텔신라 라운지S 후기

제주도 맛집, 호텔신라 제주 해물짬뽕 룸서비스 후기

제주도 숙소, 호텔신라 제주 둘러보기 (호텔 탐방)

제주도 숙소, 제주 호텔신라 디럭스 오션뷰 후기

 

3) 제주도 신혼 여행(제주도 맛집 추천)

제주 보말칼국수 맛집, 형제섬 보말칼국수 (보말죽도 판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