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결혼준비 드레스 투어 하는 법, 드레스 투어 꿀팁

반응형

결혼식을 위해 신경 써야 하는 것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예식장을 예약한 뒤에 스드메까지 정하면 끝나는 줄 알았는데, 스드메를 예약하니 더욱 더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그럼 오늘은 결혼 준비를 위해 드레스 투어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드레스 투어 시 꿀팁은 맨 아래에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결혼준비 드레스 투어 하는 법, 드레스 투어 꿀팁

 

1. 드레스 투어를 하는 이유

드레스 투어를 하는 이유는 여러 드레스 샵을 방문하여 자신과 가장 잘 어울리는 드레스를 고르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보통, 본식에서 입는 드레스와 스튜디오 촬영을 할 때 입는 드레스를 고르러 가는 것입니다. 같은 피자를 팔더라도 피자힐, 도미노 피자와 파파존스 피자, 피자 스쿨 모두 맛이 다르듯 드레스 역시 비슷한 이치인 것 같습니다. 드레스 샵마다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드레스 취향이 다르다 보니 열심히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드레스의 경우, 우리가 일반적으로 입어보지 않는 옷입니다. 그래서 직접 입었을 때와 사진으로만 보았을 때의 느낌이 무척 다르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모두가 가지고 있는 체형이나 피부톤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입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드레스 사진은 카메라로 잘 담기지 않는 특성이 있어 실제 육안으로 살펴보고 비교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2. 드레스 투어 예약하는 방법

보통 플래너를 끼게 되는 경우, 플래너와 협의하여 드레스 투어를 예약하게 됩니다. 드레스 투어는 자신이 원하는 드레스 샵을 몇 군데 고른 후, 그 샵에 직접 방문하는 것입니다.

 

플래너가 없는 경우에는 드레스 샵에 직접 전화 문의를 하여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3. 드레스 투어를 해야하는 시기

보통 드레스 투어는 스드메를 어느 정도 정하고 난 뒤에 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중요한 것은 스튜디오 촬영이 있기 전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튜디오 촬영을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결혼식 전에는 방문을 해야겠지요. 통상적으로 4개월 정도 전에 하는 것이 여유롭다고 합니다.

 

4. 드레스 투어에 드는 비용

결혼에는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꽤 많습니다. 스드메에 대한 비용을 제외하고, 드레스 투어만을 할 때 드레스 피팅비를 받습니다. 피팅비는 드레스 샵에서 드레스를 입어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에 대하여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5만원의 현금을 받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5만원의 현금을 봉투에 넣어 준비하라고 하는데, 간혹 카드 결제가 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카드결제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현금을 지불하기 전에 미리 확인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드레스 투어 시간

보통 드레스 투어는 50분 정도를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50분 안에 드레스 상담을 하고 드레스를 4벌 정도 입어보게 됩니다. 이후 그 다음으로 방문해야 하는 드레스 샵이 있다면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 드레스 투어 샵의 간격은 2시간으로 잡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의 경우, 드레스 샵에 미리 다음 일정이 있음을 알려드리면 보다 빠르게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인기 있는 드레스 샵의 경우 예약이 금방 마감된다고 하니, 인기 있는 곳을 원하신다면 서둘러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드레스 투어 때 해야할 것

드레스 투어 때 해야할 것은 어떤 드레스가 자신에게 어울리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드레스가 있다면 본식에도 입을 수 있도록 홀딩이라는 것을 할 수 있는데, 쉬운 말로 예약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드레스 투어 때 홀딩을 해놓고 이후에 다른 드레스로 바꾸어도 되는 샵이 있다고 하니 홀딩을 하신다면 미리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드레스는 총 4벌을 입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드레스 모양이나 재질, 장식 등이 어떤 것인지 미리 알고 방문한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요즘은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많은 드레스를 볼 수 있으니, 어떤 드레스가 나의 체형에 어울릴지 대략적으로 생각을 하고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샵에 따라서, 드레스 상담을 하는 경우 체형이나 외모에 어울리는 드레스를 추천해준다고 하니 추천 드레스도 꼭 입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때, 자신이 결혼을 하는 예식장 홀의 분위기를 고려하여 드레스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드레스를 입은 사진을 촬영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플래너가 동행하는 경우, 드레스 도안에 스케치를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시면 드레스 스케치 도안 그림 파일을 쉽게 구하실 수 있으니 미리 출력해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드레스를 봐주는 사람이 드레스를 간략히 스케치해주면 나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속옷과 속바지는 드레스샵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환복이 쉬운 옷으로 입고 가시면 드레스를 갈아입을 때 더욱 편리할 것입니다. 그리고 웨딩 전용 속옷과 속바지는 드레스샵에 이미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준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입었던 속옷을 착용하는 것이 불편하신 분들은 이 점을 미리 알고 계시면 진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드레스 투어 시 팁, 드레스 투어 꿀팁

1) 메이크업을 진하게 하고 가자.

드레스가 워낙 화려하다 보니 얼굴에 연한 화장을 하고 가면 다소 어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무리 단순한 디자인의 드레스를 입는다고 하여도 옷 자체가 드레스이다 보니, 화려한 느낌이 평소보다 많이 듭니다. 따라서 얼굴에 너무 자연스러운 화장을 하게 되면, 드레스를 입었을 때 제대로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신, 머리스타일은 드레스샵에서 정리를 해주시니 최소한의 정돈만 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악세서리는 집에 놓고 가기.

목걸이나 귀걸이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주얼리가 드레스를 상하게 할 가능성이 있다보니 안전하게 장신구는 집에 놓고 가는 것이 편합니다.

 

3) 제모하고 가기.

겨드랑이나 다리의 경우 미리 한번 깔끔하게 제모를 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드레스의 경우 하체보다는 상체가 오픈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혹시 모를 상황을 위해 깔끔하게 제모하는 것을 권합니다.

 

4) 단추가 있는 셔츠나 원피스를 입자.

환복을 할 때, 단추가 있는 옷을 입고 있으면 메이크업이 상할 우려가 적어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머리끈을 1~2개 챙기자.

드레스 샵 투어를 여러 군데 다니다 보면, 머리를 드레스에 맞게 만져주시기 때문에 머리 모양이 계속 변하게 됩니다. 나중에는 머리가 망가져서 아예 묶고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다고 하니, 머리끈을 꼭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6) 자신의 콤플렉스를 미리 드레스샵 직원에게 말하자.

사람들마다 생각하는 자신의 콤플렉스 신체 부위는 모두 다릅니다. 만약 가리고 싶거나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드레스샵 직원에게 미리 이야기하여, 그 부분을 보완하거나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드레스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7) 드레스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사람과 동행하자.

보통 동행 플래너를 함께 하는 경우에는 제외겠지만, 비동행 플래너를 하게 되는 경우 보통 남자친구나 친구를 드레스 투어에 같이 가게 됩니다. 그러나 보통 일반적으로 남자들은 드레스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친구의 경우도 결혼을 이미 해 본 경험이 있는 친구가 더 나은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8) 몸매가 걱정되시는 분들은 추가적으로 보정속옷이나 누브라 등을 준비하자.

많은 드레스샵의 경우 몸매를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속옷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혹시 불안하다고 느끼는 경우, 하체를 위한 보정속옷이나 상체를 위한 누브라를 준비하면 마음의 안정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9) 드레스 스케치 도안을 다운받아 동행한 사람에게 부탁하자.

위에서 언급했듯이 드레스를 입은 모습을 사진 찍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동행한 사람에게 어떤 드레스를 입고 나왔을 때 어떤 느낌이었는지 간단하게 스케치할 수 있도록 출력물과 연필 등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드레스 스케치 도안은 구글에 검색하시면 많은 자료들이 나오니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10) 드레스 투어 샵들의 동선을 파악하자.

드레스 샵 투어의 경우 보통 여유롭게 2시간 정도를 잡지만, 저의 경우 1시간으로 예약을 했습니다. 시간이 빠듯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동선을 미리 파악해서 어떻게 움직일지 알아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기 있는 드레스 샵의 경우 잔여 타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앞서 말했듯 원하는 드레스샵이 있다면 미리 예약을 해두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1) 가급적이면 드레스 투어는 평일에 가자.

특히 수요일이 좋다. 보통 드레스샵은 일요일과 월요일이 휴무인 경우가 많습니다. 주말인 토요일의 경우, 많은 드레스들이 예식장으로 빠지기 때문에 남아있는 드레스가 많이 없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분들은 주말을 이용할 수 밖에 없지만, 시간적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평일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주말에 갑니다.

 

12) 홀딩하고 싶은 드레스를 찾았다면, 몇 벌까지 되는지 물어보자.

보통 드레스샵의 경우 홀딩할 수 있는 드레스가 1개라고 합니다. 하지만, 드레스샵에 따라서, 2개도 가능한 샵이 있다고 하니 정말 마음에 드는 드레스가 있다면 몇 벌까지 홀딩이 가능한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결혼 준비에 대해 도움을 얻고 싶으신 분들은 웨딩북 어플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웨딩북 추천인 코드에 N6PMO5를 입력하시면, 1만원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