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개천절은 무슨 날인가요? 개천절의 의미와 관련 행사

반응형

10월은 공휴일이 2번 있습니다. 바로 개천절과 한글날인데요. 이 외에도 10월에는 국군의 날, 노인의 날, 세계 한인의 날, 재향 군인의 날, 독도의 날, 금융의 날, 경찰의 날, 지방자치의 날, 교정의 날 등 다양한 기념일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개천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군

1. 개천절 요약

개천절은 10월 3일입니다. 개천절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공휴일이자 국경일인데요. 개천절은 영어로는 National Foundation Day라고 합니다. 개천절은 서기전 2333년에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세워진 날에 대한 특별한 공휴일인데요. 단군 신화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처음으로 건국한 날 기념하다고 볼 수 있지요.

2. 개천절이 10월 3일인 이유

그렇다면 많고 많은 날 중에 개천절이 10월 3일로 정해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관련한 자료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과거 현재 북한의 함경도 주변에서는 향산제라는 풍습이 있었다고 해요. 향산제는 일종의 제사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단군이 탄생한 날을 기념해왔다고 합니다. 이에 더불어, 1909년에는 대종교에서는 개천절을 만들고 10월 3일마다 행사를 했다고 하는데요. 이후 1949년에 공식적으로 10월 3일은 개천절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3. 대종교

위에 1909년에 대종교에서 개천절을 먼저 만들었다고 했는데요. 대종교는 우리나라의 종교 중 하나입니다. 유명한 나철이라는 분이 만든 종교인데요. 대종교는 특징적으로 단군 할아버지와 단군 할머니를 모신다고 합니다. 현재의 대종교를 살펴보면, 서울시 서대문구 홍은동에 대종교총본사가 위치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종교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매년 개천절마다 의식 행사를 하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4. 개천절 대체 공휴일

원래 올해의 개천절은 일요일이었습니다. 그러나, 대체공휴일이 확정되면서 10월 4일이 대체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렇게 되어, 올해 10월에는 2회의 대체 공휴일이 생긴 것인데요. 개천절 말고도, 한글날의 대체공휴일이 생겼습니다.

▼ 2021년 대체공휴일은 언제? 대체공휴일 확정 발표 내용 살펴보기

5. 개천절과 관련된 동향

(1) 정부

올해는 코로나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지요. 많은 정치인들은 개천절의 대체 공휴일 이후에 확진자 수가 더 증가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 축제의 경우 다시 한번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을 김총리가 발표하였는데요. 확진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대체 휴무일이 2일이나 있기 때문에, 확진자 수가 감소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2) 개천절 관련 행사 및 이벤트

이마트에서는 10월 6일까지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는 먹거리와 생필품에 대한 할인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샤인 머스캣, 한우 고기, 백숙, 모듬회, 초밥, 립밤, 핸드크림 등 다양한 제품을 할인한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3) 성남 문화원의 축제

성남 문화원에서는 단기 4352년 개천절을 기념하기 위해 문화축제를 연다고 합니다. 이름은 도당굿 문화축제인데요. 코로나 시기이기 때문에 행사를 사전 녹화하여 유튜브에서 진행한다고 합니다. 개천절에 유튜브에서 10월 3일 방영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4) 백화점의 다양한 할인

개천절 연휴에 백화점에서도 다양한 할인 행사를 내놓을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코스메틱 브랜드에서는 1일부터 4일까지 최대 25%나 할인해 주는 행사를 한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에스티 로더, 시슬리, 설화수 등의 럭셔리 코스메틱 브랜드가 참여한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롯데백화점에서는 매일 어플리케이션에서 10% 행사 쿠폰을 10,000명에게 지급한다고 합니다. 신세계백화점에서는 1일부터 17일까지 이탈리아를 테마로, 패션, 음식 재료, 스포츠 용품 등을 판매한다고 하네요.


오늘은 개천절의 의미와 대체공휴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개천절에 있는 행사에 대해서도 간략히 살펴보았는데요. 대체 공휴일이 있는 개천절이라 모두 들 뜬 마음이겠지만, 방역 수칙을 잘 준수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행복한 가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