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광복절의 뜻과 의미 및 대체 공휴일 알아보기

반응형

8월입니다. 8월에는 광복절이라는 공휴일이 있지요. 8월 15일은 우리나라에 중요한 의미가 있는 날입니다. 오늘은 광복절의 뜻과 의미를 살펴보고, 대체 공휴일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복절의 뜻

광복절은 한자어입니다. 광복절(光復節)의 의미를 살펴보면, 빛이 돌아왔다는 뜻입니다.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전쟁이 종식되었죠. 따라서 잃었던 나라를 다시 찾았던 것을 빛이 돌아왔다는 말로 표현을 한 것인데요.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주권을 다시 찾았다는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또한,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날이기도 하지요.

대한민국의 4대 국경일

우리나라에 4대 국경일이 있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광복절은 4대 국경일 중 하나입니다. 광복절과 함께, 삼일절, 제헌절, 개천절이 우리나라의 4대 국경일이니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광복절에 대한 문화

우리나라는 광복절이 되면, 집에서 국기를 게양합니다. 국기를 게양하는 방법도 정해져 있는데요. 축하해야 하는 날이거나 평일인 경우에는 태극기가 맨 위로 갈 수 있도록 게양합니다. 보통 국기라는 다는 시간는 이른 아침인데요.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오전 7시라고 합니다. 또한, 내리는 시간은 하절기에는 오후 6시쯤, 동절기에는 5시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기를 게양하는 날

삼일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현충일, 국군의 날 등

광복절의 대체 공휴일

2021년은 8월 15일이 주말입니다. 따라서, 그 다음 날인 8월 16일이 광복절의 대체 공휴일이 되는데요. 이번 8월에는 광복절 덕분에 쉬는 날이 하루 늘어 나 직장인들에게 좋은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대체 공휴일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대체공휴일은 언제? 대체공휴일 확정 발표 내용 살펴보기

 

2021년 대체공휴일은 언제? 대체공휴일 확정 발표 내용 살펴보기

올해의 대체공휴일이 최종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2021년은 유난히 공휴일이 주말과 겹쳐 많은 직장인들이 아쉬움을 드려낸 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민심의 영향인지, 국회에서는 최근 대체공

toronglife.tistory.com

다른 나라의 광복절

광복절은 다른 나라에도 있습니다.

(1) 인도 역시 8월 15일이 광복절입니다. 인도는 우리나라 보다 2년 정도 늦게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하였는데요. 날짜가 같아, 광복절이 같습니다.

(2) 베트남은 9월 2일입니다. 과거 프랑스로부터의 지배를 받았던 베트남은 일본의 지배도 받았었는데요. 2차 세계대전으로 일본이 패하면서, 베트남 역시 베트남 민주공화국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3) 미국의 광복절은 7월 4일입니다. 미국 사람들은 광복절을 그냥 7월 4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광복절이 다가올 때즈음이면, happy fourth라는 인사를 주고 받기도 하는데요. 각종 축제가 이어집니다.


오늘은 광복절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광복절은 참 뜻 깊은 날입니다. 만약 우리가 광복하지 않았더라면, 어떤 삶을 살고 있었을까요? 감히 상상이 되지 않는데요. 광복절 동안 한번 더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광복을 축하합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