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스마트폰과 멀어지는 방법 10가지

반응형

스마트폰은 이제 우리 생활 속에 깊게 스며든 생활필수품 중 하나인데요. 스마트폰과 함께 하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자연스럽게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말이 나온 지 오래되었습니다. 꽤 오래 전에, 세상에 처음으로 아이폰이 출시되었던 날이 엊그제 같은데요. 이제는 하루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날이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사용량이 꽤 많은데요. 스마트폰 사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스마트폰과 멀어지는 방법에 대해 조사해 보았습니다.

1.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확인하기

사실 얼마 전,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여보기 위해서 방법을 찾아보았었는데요. 그것은 바로 스마트폰 내에 이미 탑재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스스로 측정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저도 설정을 해보고, 실천을 해 보았는데요. 며칠이 지나자 다시 원래 생활로 돌아왔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얼마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싶은지 알고 싶다면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생각보다 결과는 충격적일 수 있습니다. 설정하는 방법도 친절히 써 놓았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꼭 알아야 할 스마트폰 사용시간 확인하는 방법

 

꼭 알아야 할 스마트폰 사용시간 확인하는 방법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안드로이드에서 확인하는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 머무는

toronglife.tistory.com

2. 휴대폰 알람 대신, 알람 시계 사용하기

아침에 일어나서 알람을 끄고, 그 다음 웹서핑을 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뉴스를 본다는 이유로 아침부터 눈을 뜨자마자 스마트폰을 보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어떤 전문가들은 휴대폰에 알람을 설정하지 말고, 알람 시계를 사용하라고 조언합니다. 그 이유는 알람 시계를 사용하여, 아침부터 휴대폰과 가까워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인데요. 알람 시계를 사용하고, 휴대폰을 집기 전에 오늘 해야 하는 생산적인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각종 앱의 알림을 차단하기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우리는 다양한 앱을 통해 사람들과 연결됩니다. 또한, 새로운 종류의 정보들이 계속해서 들어옵니다. 이럴 때, 스마트폰의 알림을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알림을 끄는 것을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우선순위를 정해보고 가장 긴급한 알림이 아니라면 차단할 수 있습니다.

4. 휴대폰으로 내가 무엇을 가장 많이 하는지 분석하기

위에서 나온 1번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스마트폰으로 평소에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스스로 분석해 보는 것인데요.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또 그것을 통해 자신이 얻게 되는 이득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지, 유튜브를 이용하는지, 혹은 뉴스 보기를 많이 하는지 살펴보면 좋을 것입니다.

5. 목표 세우기 및 일정 관리하기

스마트폰으로 시간을 허비하는 것 대신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강력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인생 목표를 다시 한번 점검해 보면 어떨까요? 혹은 아침에 일어나서 오늘의 일정을 다이어리에 적어 보고, 시간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점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6. 스마트폰 중독자가 되면, 누가 이득을 보는지 생각해 보기

이번엔 반대로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의 입장도 되어 봅시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실제로 이득을 보는 기업이나 사람은 누구일까요? 그리고 전 세계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스마트폰에 중독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뉴스 기사의 홈페이지처럼, 한번 들어간 애플리케이션은 좀처럼 종료하기가 어렵습니다. 계속해서 알고리즘이 우리가 좋아하는 것들을 추천하거나, 끊임없이 여러 자극을 보이도록 디자인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무의미하게 인터넷을 서핑하면 누가 가장 이득을 볼까요? 한번 고민해 볼 문제입니다.

7. 취미(대안 행동) 만들기

스마트폰을 하는 것 대신 자신이 몰입할 수 있는 행동이나 활동을 가져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인류에게 보편화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입니다. 우리는 아주 오랜 세월동안 스마트폰 없이 살아왔는데요. 우리도 스마트폰이 없었을 때는 과거에 어떻게 시간을 보내왔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잊고 있었던 취미는 없었는지, 평소 배우고 싶거나 도전하고 싶었던 것은 없었는지 확인해 보면 어떨까요?

8. 휴대폰을 흑백으로 설정하거나, 검정 화면으로 설정하기

물리적으로 휴대폰 사용을 지루하게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휴대폰을 컬러가 아닌 흑백으로 설정할 경우, 우리가 보는 컨텐츠들의 생동감이 떨어질 텐데요. 흑백으로 보거나, 배경화면을 검은색으로 하게 되면 우리는 그것을 조금 지루한 정보라고 생각하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 당장 휴대폰 사용을 줄이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만한 방법입니다.

9. 잠 자기 전에 휴대폰 하지 않기

잠을 자기 전에 휴대폰을 만지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잠에 들기 전,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보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렇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좋아하는 웹툰이나 유튜브 채널 등을 보다 보면, 몇 시간이 금방 가게 됩니다. 또한, 잠들기 전에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은 수면의 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뿐만 아니라, 블루라이트를 계속해서 보게 되면 우리의 눈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을 많이 하시는 분이라면, 필요한 정보만 확인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10. 손목 시계를 사용한다.

우리는 일상 생활 중에서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시계를 보다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바로 다른 것들을 확인하게 되고 사용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차단하기 위해 어떤 전문가들은 손목시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는 없는 방법이겠지만, 그래도 스마트폰을 조금이라도 덜 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중독 혹은 의존에서 벗어나는 10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위의 방법이 자신에게 맞지 않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알아볼 수 있을 겁니다. 어느날 갑자기 우리 삶에 들어와,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 준 것이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스마트폰으로부터 지배를 받는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입니다. 스마트폰을 현명하게 사용하여, 편리함을 쟁취하면서 자신의 삶을 각자가 원하는 방향에 맞게 잘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