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현충일의 뜻과 대체공휴일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현충일에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충일은 6월에 있는 공휴일입니다. 날짜는 6월 6일로, 올해에는 안타깝게도 일요일이며, 대체공휴일로 지정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충일이 무슨 날인지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1. 현충일의 뜻

현충일은 한자어입니다. 현충일의 뜻을 보면 나타날 현, 충성 충, 날 일입니다. 즉, 우리 나라를 위해 용감하게 싸우다가 돌아가신 모든 분들을 추모하는 날입니다. 6월 6일 현충일은 대한민국의 법정공휴일입니다. 6월은 특히, 호국 보훈의 달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6월에는 6월 25일도 있는 달로, 우리나라를 위하여 희생한 모든 분들을 다시 한 번 생각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시기입니다. 현충일은 1956년 4월에 시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법정기념일이 된 것은 1982년입니다. 특히 올해의 경우에는 66회 현충일입니다. 현충일은 영어로 MEMORIAL DAY라고 합니다. 다른 나라에도 이름은 다르지만, 같은 의미를 가진 공휴일이 있습니다.

 

현충일에 TV를 보면, 현충일 기념식을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현충일 기념식은 보통 서울 동작에 있는 국립 묘지에서 거행되곤 합니다. 우리나라를 방위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희생되었기에 현충일은 가벼운 법정 공휴일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현충일 기념식에서 기리는 분들은 우리나라 군인들만 대상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국가보훈처가 현충일 기념식을 주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국군 뿐 아니라 우리나라 방위와 관련된 분들이라면, 국가 상관없이 그 대상입니다.

 

현충일에 대해 글을 쓰다보니, 다시 한번 우리 나라의 마지막 전쟁이 아주 오래 전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이 실감이 납니다. 전쟁을 겪었던 많은 분들이 돌아가고 있는 시대지만, 지금도 여전히 각자의 자리에서 국가를 방위해주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현충일은 여러 모로 의미가 있는 날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충일이 다가오는 만큼, 다시는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도 되새겨 봅니다.

2. 현충일의 대체 공휴일 알아보기

직장인들과 학생들에게는 대부분 공휴일이 굉장히 기다려지는 날입니다. 하지만 현충일은 불행히도 주말입니다. 그래서 현충일이 대체공휴일 지정이 될 것인지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현재 뉴스를 보면 아직 확실히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제 앞으로 4개월 동안 휴일이 전혀 없기 때문에 정치인들도 이를 의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뉴스로는 머니 투데이에 따르면, 여당에서도 대체 휴일을 늘리자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꼭 현충일이 아니더라도, 앞으로 4개월 동안 법정 공휴일이 없는 만큼 대체공휴일에 대한 뉴스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충일 그리고 광복절, 개천절 모두 공휴일이지만, 대체 공휴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지는 계속해서 기다려봐야 합니다. 그래도 대체 공휴일에 대한 뉴스와 이와 관련한 언급들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으니, 조금의 가능성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대체 공휴일 확대에 대한 법안이 발의가 되었다고 하니, 뉴스를 통해 기다려 봅시다.

 

3. 현충일 기념식을 진행하는 국립 서울 현충원

.

국립서울현충원은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은 이승만 대통령과 그리고 김대중 대통룡의 묘가 있는 곳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자녀들에게 우리나라의 역사와 함께 세계의 역사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오늘은 2021년 현충일의 뜻과 대체 공휴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