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방법, 말을 텍스트로 옮기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음성을 텍스트로 문서화하여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업상 녹취를 하시거나 타인과의 대화 혹은 강의 내용을 문서화하여 사용하실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오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방법에서는 구글 독스, 구글 문서를 이용하겠습니다.

 

1. 웹 브라우저를 연다.

구글 독스는 크롬에서 지원할 경우 더 잘 기능하니, 크롬을 열어주시면 더 좋습니다.

 

2. 구글 문서 사이트로 이동한다. 영문명은 google docs입니다.

여기를 누르시면 구글 문서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3. 구글에 로그인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는 경우 간단하게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3. 로그인을 하신 후, 내용 없음이라고 써져 있는 것을 클릭하여 새 문서를 만들어줍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더욱 더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4. [도구]에서 [음성 입력]을 눌러줍니다.

단축키는 컨트롤, 시프트, S입니다. ctrl+shift+s를 누르면 바로 이동됩니다.

 

5. 위에 [음성 입력]을 누르시면 왼쪽에 마이크 모양이 뜹니다. 거기에서 언어를 설정해줍니다.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등 다양한 언어가 가능하니, 조정하시면 됩니다. 그 이후, 마이크 모양을 누르고 이야기를 하면 자동으로 음성이 텍스트로 변환되어 입력이 됩니다. 

 

6. 마이크 모양을 눌러 음성 변환을 시작합니다.

마이크 모양을 누르고 이야기를 하면, 자동으로 음성이 텍스트로 변환되어 화면에 뜨게 됩니다.

 

7. 참고: 구글 문서는 무엇인가?

구글 문서는 우리가 평소 사용하는 한글과컴퓨터의 한컴오피스와 비슷한 것입니다. 한컴오피스에도 한셀, 한글 등 다양한 문서 프로그램등이 있습니다. 구글 문서 역시 워드 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과 같은 문서 도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던 엑셀과 워드와 비슷한 형식을 가지고 있어 어렵지 않게 이용 가능합니다. 단 한가지 특징이라면 인터넷 웹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공유가 편리하고,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작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API 기능을 이용하면, 연결되어 있는 블로그에 글을 연동하여 올릴 수 잇는 기능이 있습니다. 개발자는 라이틀리(Writely)였으며, 구글이 이 개발사를 2006년 3월에 인수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지원하는 언어는 53개국 언어이므로, 굉장히 세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문서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구글 독스, 구글 문서를 이용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말 소리를 문서화 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그럴 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말하는 것을 입력하여 텍스트화 하시려면 입력이 가능한 마이크 등의 기기가 필요합니다. 노트북의 경우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으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어로 사용하게 될 경우 외국어 발음 공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구글 독스라고 생각합니다.

 

몇 년 사이 더욱 빠르게 일상 생활이 편리해지는 IT 기술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이 이제 손쉽게 이용가능하다는 것이 신기하네요. 역시 알파벳 기업은 대단합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