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배우기] 1. 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강의 요약 및 GAIQ 시험

반응형

이 블로그 글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 배운 것을 제가 스스로 공부하기 위해서 요약해놓은 페이지입니다. 원본 영상과 글을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눌러보세요. 그리고 저와 함께 공부하셔서 GAIQ를 획득해봅시다.

(뿐만 아니라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는 고급 과정도 있고, 추가적으로 google 태그 관리자 기초 과정도 있네요!)

 

 

1. 디지털 애널리틱스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왜냐하면 고객은 상품을 단계적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그에 대응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입경로는 획득 단계, 행동 단계, 전환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바로 전환 단계가 고객이 되어 구매를 하는 단계라고 해요. 따라서 우리는 구매를 더 잘 유도하기 위해 그 방법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해요. 이러한 구글 애널리스틱스를 사용할 수 있는 기업은 출판사, 전자상거래 기업, 리드 생성 사이트 등 이라고 합니다. 즉 우리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자동적으로 생성된 보고서를 보고 우리는 고객의 행동 패턴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우리의 목적을 달성하고 유저에게 더 매력적이게 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시도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해요.

 

2. 구글 애널리틱스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자료를 수집하고, 압축compile 해서 보여주는 도구라고 해요. 여기에는 추적 코드라는 것이 숨어있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이 우리 웹페이지에 방문하면 그 코드가 정보를 익명으로 수집한다고 합니다. 고객이 어떤 언어를 쓰는지, 어떤 타입의 브라우저(크롬, 사파리 등)을 쓰는지, 어떤 기기를 통해 접속하였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를 모아줍니다. 단, 30분 동안 고객이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 종료되는 시스템이라고 해요. 그리고 설정을 통해서 어떤 정보를 수집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만약 필요없는 정보까지 수집되고 있으면 그 정보를 뺄 수 있다고도 하네요. 가장 중요한 점은 애널리틱스를 통해 데이터가 한 번 수집되면 그걸 변경할 수 없다고 합니다. 한번 데이터가 처리되면 보고서로 표시되기 때문에 그렇다고 해요.

 

3.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하기

보통 큰 회사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여러 개정으로 사용하지만, 중소기업과 같은 곳에서는 하나의 계정을 사용한다고 해요. 우리 블로거들은 중소기업보다 더 작은 규모이기 때문에 당연히 하나면 충분할 것 같네요. 계정을 만들면 자동적으로 여러가지 속성이 설정되는 시스템이라고 해요. 만약 비즈니스를 여러 종류로 분석하고 싶으면 여러 계정을 갖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나의 계정에는 1개의 속성(property)이 있다고 해요. 그리고 그 속성(property)가 추적 코드에 있는 고유한 추적ID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합니다. 각 설정 안에는 보기(view)가 들어있는데요. 그 안에서 필터를 사용해서 보고서에 어떤 데이터를 포함할지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기(view)에 대한 목표(goal)를 설정해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보기(view)에 대한 두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 새 보기(new view)를 만들면, 이전 데이터(past data)가 포함되지 않는다고 해요.
  • 보기(view)를 삭제하게 되면 오직 관리자만이 제한된 시간(35일 이내)에 복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후에는 보기가 완전히 삭제되니 신중하게 하라고 해요.

즉, 조직, 계정, 속성, 보기를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서 우리가 수집하는 데이터와 그 품질에 영향(affect)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다룰 때 조심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우리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왜 사용하는지 잘 파악하고 수집할 정보에 맞추어서 설정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4. 필터를 보기로 설정하는 방법

이것은 음성 강의가 아니라 화면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단계별로 알려주는 영상이더라고요. 여기를 누르시면 새창으로 동영상이 연결될 거예요.

 

5. 마지막 평가 시험!

시험도 보네요. 사지선다형이고 중복으로 대답해야하는 문항들이 있습니다. 

 

6. 시험을 끝냈습니다.

 

 

와, 생각보다 어려운데요?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인터넷 강의를 들었는데, 긴장되었어요. 아슬아슬하게 통과했습니다. 80%를 넘어야 수료할 수 있는데 간신히 87%가 되었네요. 다른 온라인 시험들처럼 틀리면 어디에가서 다시 정답을 확인하라고 알려줍니다. 재미있네요. 

 

그런데 지금 이거 하고있는데.... 저 지금 이거 왜 이렇게 진지하게 하고 있는거죠? 

(GAIQ까지는 3단원을 더 공부해야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