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중국 AI 기업 딥씨크(deepseek) 정보 요약 및 창립자, 장단점

반응형

요즘 뉴스를 보면 딥씨크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Deepseek은 중국의 인공지능 기업인데요. 지금 현재 혁신적인 모델을 개발하여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딥씨크 회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인공지능 기업 딥씨크 DEEPSEEK

2023년 설립된 신생 기업으로, 지금 떠오르고 있는 모델은 Deepseek R1입니다. 이 모델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챗지피티(ChatGPT)와 매우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인데요. 특이사항이 있다면, 이 AI를 개발하는데 적은 비용이 들었다는 점입니다. 얼마나 저렴한 비용이 들었냐면, 챗GPT 개발 비용의 20분의 1입니다.

 

딥씨크의 애플리케이션은 이미 아이폰 앱 스토어에서 1위를 한 기록도 있는데요. 특히, 중국 외에도 호주, 싱가포르,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 1위를 했다는 점도 경이롭습니다.

 

창업자 량원펑(Liang wenfeng)

창업자는 량원펑인데요. 량원펑 회장은 1985년 생입니다. 또한 이 회장은 180명의 기술자들을 모아, 자본을 통해 4년 만에 새로운 AI 모델을 만든 것이 업계에 큰 충격을 주었는데요. 지금까지 인공지능 업계의 선두주자였던 미국을 과연 중국이 넘을 수 있는지 궁금해지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량원펑은 중국 본토인 광둥성에서 1985년에 태어났는데요. 중국에 있는 저장대학교에서 학사 및 석사를 땄습니다. 이후, 회사를 설립했는데 당시 자본금은 헤지펀드로 모은 14억 정도였고, 위에서 말했던 180명의 연구진들은 대부분 중국 유명 대학을 나온 수재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회사의 목표

지금 현재 딥씨크 회사의 주요 목표는 인공지능의 비용을 대폭 절감하고, 사람들에게 접근성을 높이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자사의 AI 모델을 오픈 소스로 대중에 공개한 것이 있습니다. 

 

딥씨크의 장점과 단점

그렇다면 중국의 AI 딥씨크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우선,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된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게다가, 소스를 모두 공개해 버리면서 다른 개발자들이 계속해서 개선하고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ChatGPT에 버금가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기존 미국의 AI들과 경쟁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그러나 단점을 살펴보면, 아직까지는 사용자가 사용하는데 있어서 인터페이스가 다소 복잡하다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자체 검열을 하고 있다보니 특정 정보에 대해서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예를 들면, 대만 관련 문제 혹은 톈안먼 사건 등과 같은 부분에 대해 정확하게 대답하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다른 나라의 지도자들에 대해서는 거침없는 답변을 하는 것과 달리 중국의 현재 수석인 시진핑에 대해서는 크게 답변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직은 인프라가 부족한 모습이어서 사용량이 급증하게 되면 서버에 문제가 생긴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클라우드를 개선하여 해결할 수 있기에 차츰 없어질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향후 딥씨크의 미래

최근 등장한 딥씨크는 지금까지 미국이 가지고 있었던 인공지능의 힘을 견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AI와 관련 비용들이 다소 비싸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딥씨크가 경쟁하며 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딥씨크는 현재 소스를 대중에게 개방하며, 회원 가입자 수를 엄청나게 증가시키고 있는 상황인데요. 나중에 이러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챗GPT처럼 유료화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새롭게 등장한 이 기업의 AI모델이 오픈AI와 메타AI와 어떻게 경쟁할 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