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반드시 챙겨야 할 영아수당 신청 잊지 마세요! (2022년부터 적용)

반응형

2022년부터 영아수당이 신설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바로 인구 문제인 저출산이라고 합니다. 여러 뉴스 자료를 살펴보면, 전세계에서 가장 급속도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는데요. 영아수당 제도의 도입은 인구 감소를 막기 위한 정부의 정책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영아수당이란?

2022년 이후 태어난 0개월부터 23개월 영아에게 지급하는 보편적 복지에 해당하는 수당입니다. 다시 말해, 만 2세 미만에게 지급하는 수당인데요. 지금까지는 우리나라에 이러한 영아수당이 없었지만, 이번에 새롭게 신설이 되는 만큼, 저출산 및 인구 증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영아수당 신청 기간, 신청 기한

반드시 출생일 기준 60일 이내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출생일이 60일 지난 이후에 신청하게 되면, 영아수당 지원을 전부 받지 못하는 사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사항으로는 생후 60일이 되는 날이 만약 주말 혹은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 날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영아수당 신청하는 방법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①오프라인 신청(전국에 있는 행정복지센터 방문) ② 온라인 신청(정부 24 홈페이지, 복지로 홈페이지, 누리집 등의 스마트폰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신청의 경우, 영아의 보호자일 경우 직접 신청이 가능합니다.

영아의 보호자가 아닌 사람이 영아 수당을 신청하는 방법

오프라인 신청으로, 전국에 있는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급 방법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① 현금 (가정 양육하는 경우) ② 바우처입니다.

영아수당 지급일

마치 월급처럼, 정해진 날짜에 영아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날짜는 매월 25일입니다.

영아수당 계좌 명의

계좌는 부모님 계좌 또는 아동의 이름으로 된 계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압류방지계좌로도 지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급액 (지금 금액)

현재 2022년 기준, 매 월 30만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아기가 있다고 해도 이런 지원을 받지 못했었지만, 매월 30만원을 국가에서 보조하기에 많은 부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에는 50만원으로 인상 예정

추가로, 2022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이 제도는 2025년이 되면 50만 원 지급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2023년, 2024년에는 구체적으로 얼마를 지원해 줄 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높아져만 가는 물가와 아이 양육 비용을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출산 현황

지난 23일, 행정부의 자료(2022년 행정안전통계연보)를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인구는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인구 감소와는 반대로, 오히려 가구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요.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지난 10년간 우상향 추세라고 합니다.

1인 가구, 40% 이상

위의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이제 1인 가구가 40%를 넘었다고 합니다. 2030세대의 1인 가구가 가장 많을 것이라고 예상한 것과 달리, 70대 이상의 1인 가구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그 다음은 60대, 50대 순이라고 합니다. 독거 어르신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영아수당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아이를 양육하는 입장에서는 이러한 제도가 큰 힘이 되어줄 것 같습니다. 인구 절벽이 가파라지고 있는 만큼, 인구 감소에 대한 뚜렷한 대책이 더욱더 필요할 것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