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관련된 내용이 오늘 6월 29일 새롭게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내용과 관련된 보도는 GTX 등과 관련이 있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기다리고 있던 내용입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이 많은 분들에게 뜨거운 감자로 있는 만큼, 오늘은 이에 대한 국가 계획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국가교통부 자료)
이번 계획은 국가교통부에서 발표한 자료로, 2021년부터 2030년까지의 국가의 철도망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오늘 최종으로 이 계획은 최종적으로 확정이 되었다고 하니 주의 깊게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 계획은 과거 공청회와, 전문가 토론회, 지역자치단체 등의 의견을 반영하여 결정된 내용이라고 합니다.
먼저 이번 철도망 계획에서는 7가지의 방향이 중요한 사안이라고 합니다.
먼저, 경부고속선 광명부터 평택을 2복선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공항철도의 급행 노선 운영을 위해 150km/h로 운전이 가능한 고속차량을 설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중부내륙선의 문경과 김천을 이어 내륙을 잇는 철도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천발 및 수원발 KTX 사업과 광주부터 목포를 잇는 호남고속철도 사업을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서해선과 경부고속선을 연결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전라도 광주와 대구광역시를 잇는 노선을 추가 예정입니다.
국가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비수도권과 지방, 광역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국가철도망을 계획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4차 계획에서는 신규로 11개의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이 있다고 합니다.
요즘 민감한 GTX-D라고 불리는 김부선에 대한 내용이 여기에 있습니다. 김부선의 경우, 장기역부터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신설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이 노선은 부천종합운동장역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GTX-B로 환승하여 서울 도심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성한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도시철도 연장형 광역철도도 추가된다고 하니, 향후가 기대됩니다.
산업철도는 화물열차의 운행을 위한 철도 노선입니다. 이러한 노선이 생기게 되면, 기업의 경제적인 활동을 지원할 수 있어 이익이 된다고 합니다. 이 산업철도의 경우, 현재 오송이라는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철도종합시험선로와 관련이 있습니다.
북한과 대륙으로 잇는 철도에 대하여 준비를 한다는 내용이 있었으나, 뒷 장에 자세한 내용은 계획서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 역시 궁금합니다.
위에서 말한 7가지를 위해 이러한 국가철도망 계획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이에 더불어, 국민들의 통근 시간이 단축되어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대중교통을 활용하여 미세먼지 등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정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탄소중립의 환경을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게다가 약 47만명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255조원의 경제적인 효과가 예상되기 때문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는 대안도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GTX-A, GTX-B, GTX-C, GTX-D 노선에 대한 정보 요약
GTX A 노선 설명과 현재 상황, 노선 연장 가능성 여부?
도움이 되는 정보이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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