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급행철도인 GTX-D 노선에 대한 관련 뉴스가 많이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GTX-D 노선의 경우, 김포부터 부천까지 잇는 노선으로 현재 알려져 있는데요. GTX-D의 노선 특징과 GTX-D에 대하여 다양한 갈등이 빚어지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뉴스를 바탕으로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GTX-D의 경우, 이 명칭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가칭입니다. 현재 정식 명칭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라는 이름인데요. 그 기준은 지난 4월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비롯한 명칭입니다. 현재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경우, 기2021년부터 2030년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경우, 국토교통부에서 10년 혹은 5년 주기로 발표하는 계획서라고 합니다. 지금 현재 이 구축 계획의 경우 초안만이 발표되었고, 올해 중으로 최종안이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자료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현재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에 대하여 많이 알려진 사실은 없습니다. 단지, 이 노선의 기점이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로에 있는 장기동이라는 점과 종점이 부천종합운동장역이라는 것은 확정된 사실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GTX-D의 경우에도 선로는 복선으로 운영되며, 사용 전류 역시 교류 25,000V 가공 전차선으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외의 개통일, 운영자, 소유자, 차량기지, 차량, 지상 구간 등은 모두 미정입니다.
이 열차의 예상 노선도는 경기도 김포를 거쳐 인천을 지나 경기도 부천으로 향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장기역, 검단역, 계양역, 대장역, 부천종합운동장역으로 현재 나와있습니다.
현재 이 열차는 뜨거운 감자입니다. 왜냐하면, 김포 시민들의 경우 강남으로 GTX가 연결되기를 바랐는데 경기도 부천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지금 현재, 인천 서부 및 김포 주민들은 계속해서 적극적인 행동을 도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에 국민 청원을 넣는 것은 물론, 세종시에 있는 국토교통부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김포시에서는 김포장애인단체연합회와 함께 장애인이 GTX-D 노선에서 환승할 수 없음을 강조하며, 장애인의 이동권 역시 보장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대 의견도 있습니다. 하이패스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김포 시민이 강남까지 출퇴근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즉, 김포 및 인천 서부 주민들의 경우 강남까지 출퇴근하는 인구가 많지 않다고 보는 입장이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국토부에서는 만약 김포나 인천 서부 시민들이 강남으로 출퇴근을 해야 한다면, GTX-D를 타고 다른 GTX 노선이나 지하철로 환승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GTX-D 노선을 부천으로 잇지 말고 강남과 하남으로 이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과 함께 부천시와 하남시 역시 함께 움직임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하남시의 경우에는 위례신사선에 대하여도 반대의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하남시의 경우, 위례신사선 역시 하남까지 연장하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GTX 노선을 둘러싸고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는 만큼, 국가교통부에서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다시 한번 논의 하고 6월 달 안으로 발표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러나, GTX-D 노선의 경우 GTX-B 노선이 확정되어야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는 만큼 GTX-B 노선에 대한 논란 마무리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으로 추측해봅니다.
GTX A 노선 설명과 현재 상황, 노선 연장 가능성 여부?
지금까지 GTX A,B,C,D 노선에 대하여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GTX사업에서 노선과 관련하여 많은 갈등이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TX 노선이 지역의 분위기와 주택 가격, 고용률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보니 많은 지역단체에서 적극적인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과연 GTX-D 노선, 어떤 지역을 지나게 될까요? GTX-D 노선 라인에 살고 있지는 않지만 국가교통부가 어떠한 결정을 내릴지 굉장히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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