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다리에 쥐 나는 이유와 다리 쥐 해결 하기

반응형

다리에 쥐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다리에 쥐 나는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건강한 생활 이어나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1. 다리에 쥐 나는 이유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다시 말해 쥐가 나는 원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모두가 예상하듯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일어나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신체의 혈액이 순환이 잘 되어야 건강을 지킬 수 있지만, 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 여러가지 신체적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다리에 쥐가 나는 것 역시 그 결과 중 하나입니다.

 

또한, 하지 않던 운동을 갑자기 하게 되는 경우 혹은 과도하게 근육을 사용하여 근육 자체에 피로 물질이 축적될 경우에도 다리에 쥐가 나게 됩니다. 이 피로 물질은 젖산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골반이 경직되고 긴장되어 있을 때에도 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이 종종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혹은 수분이 부족한 탈수 증상이 있거나, 아주 고온의 온도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수분이 빠져나간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혹은 저산소증이나 알코올 중독인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어, 복합적인 원인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근육이 경련된 것이다.

우리는 보통 다리에 쥐가 나고 있다고 표현합니다. 혹은 종아리에 쥐가 났다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는 다시 말해서 혈액이 원활히 돌지 못하다보니,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는 것이기도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혈액이 원활히 돌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걷고 움직이는 낮시간대보다는 가만히 누워있거나 한 자세를 유지하는 밤 시간대에 근육 경련이 빈번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나면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도 못하는 고통이 찾아오곤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도 혈액순환 관리를 하여 다리 부종이나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다리에 나는 쥐 예방 방법

이제부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쥐가 난 다리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1) 적절한 스트레칭 하기

평소 틈틈이 적절하게 스트레칭을 하여 근육을 늘리고 혈액이 잘 흐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리에 쥐가 잘 나고 하체 부종이 심하신 분들 일수록 이러한 스트레칭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상 시간 중에 따로 시간을 내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2) 지압하기

소택이라는 혈자리를 지압할 경우, 근육 경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경련이 자주 있는 방향으로 걷거나 서기

만약 특정 방향에서 계속해서 자주 경련을 경험한다면, 그 방향의 움직임을 증가시키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반신욕, 족욕

반신욕이나 족욕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요즘은 집에서도 손 쉽게 반식욕이나 족욕을 즐길 수 있는데, 꾸준히 해주시면 다리 쥐 나는 것에 효과가 많이 있습니다.

(5) 종아리 마사지

손이나 지압봉 등으로 마사지를 해주시는 것 역시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나 블로그를 보시면, 종아리 마사지에 대해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폼롤러나 땅콩볼과 같은 소도구를 이용해 마사지를 한다면, 더욱 더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스스로 마사지하고 스트레칭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6) 미네랄과 비타민B 보충하기

근육 경련이 일어나는 원인 중 하나는 미네랄과 비타민의 부족이라고 합니다. 혹시 미네랄이나 비타민이 부족하지 않은지 확인해보시고 부족한 경우라면 이 영양소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근육 경련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건강의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종아리가 제2의 심장이라는 말을 많이 듣고는 있지만, 잘 관리가 되지 않는 신체 부위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라도 다양한 스트레칭을 통해 종아리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해보시면 어떨까요?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