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티스토리의 장점과 블로그 운영으로 인한 잇점 10가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자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으로 인한 장점에 대해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블로그는 예전부터 사람들이 많이 운영해오던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수익을 위해 블로그 운영을 하시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과 블로그에 글을 쓰며 얻게 되는 잇점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저의 사견이므로, 가볍게 읽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1. 티스토리의 장점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에서 아마, 은연 중에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하여 작성하게 될 것 같습니다.

 

(1) 깔끔한 인터페이스

티스토리의 장점 중 가장 처음 떠오르는 것은 깔끔한 티스토리 홈페이지입니다. 티스토리 홈페이지로 로그인을 하면, 블로그 외에는 다른 정보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이는 즉,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블로그 글 쓰기에 집중할 수 있는 홈페이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를 하기 위해 들어가면 다른 광고들에 수 없이 노출됩니다. 뿐만 아니라, 메일은 몇 통이 왔는지, 어제 주문한 네이버 쇼핑의 물건이 잘 왔는지도 함께 살필 수 있습니다. 분명 이 점은 장점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지만, 단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사람들에게는 해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보러 들어갔다가, 다른 글에 현혹되어 목적을 상실한 채 시간을 낭비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의미없는 댓글과 이웃 추가가 적음

티스토리의 두번째 장점은 광고하는 블로그가 타 블로그에 비해 적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들어가면, 의미없는 댓글들을 많이 살펴볼 수 있는데요. 또한, 알지도 못하는 사업자들이 이웃 추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끊임없이 댓글과 이웃을 관리해야 합니다.

 

그러나 티스토리의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댓글을 쓰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스팸 형식의 댓글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댓글의 발행량은 많지 않지만, 의미없는 댓글에 시간 낭비를 할 일이 적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의 구독자들은 자신의 블로그를 열성으로 관리합니다. 따라서, 모르는 분들의 블로그라도 들어가서 보면 꽤 유용한 정보들이 많아 배울 점이 있습니다. 즉, 단순 광고로부터 블로그가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블로그 구성에 있어 자유도가 높음

티스토리 블로그는 유저 마음대로 각양각색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이것을 자유도라고 표현했는데, 표현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자신이 원하는 홈페이지 구성을 직접 할 수 있습니다. 글씨의 크기, 색깔, 그리고 디테일한 부분들까지 손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홈페이지 운영과 관련한 IT 종사자라면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더 유리할 것입니다. 그래도 희망적인 것은 구글에 검색하면 티스토리를 꾸미는 방법이 아주 많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이미 어느 정도 스킨의 틀이 제작되어 있는데요. 조금 더 자유로운 나만의 홈페이지를 가지고 싶은 분들이라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더욱 더 흥미로울 것입니다.

 

(4) 구글 애드센스로 인한 광고 수익 창출

이것은 아마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구글의 애드센스라는 광고를 통해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주로 애드센스 고시라는 말을 흔히 사용합니다. 그만큼 구글의 애드센스를 따내는 것이 쉽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역시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의 광고로 수익을 많이 창출하시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구글 애드센스가 더 유리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블로거마다 천차 만별이라 여기에서 다루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적은 금액이지만 소소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미국 달러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외화를 번다는 느낌도 있습니다. 저도 수익은 많지 않지만, 주식 배당금이라고 생각하면서 즐겁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5) 글쓰기 실력 향상

티스토리 블로그는 타 블로그 사이트보다 조금 더 글이 많은 포스팅이 많습니다. 그리고 어투도 다소 딱딱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이렇게 글을 많이 쓰며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google 검색 유입을 늘리기 위한 것인데요. google은 블로그를 볼 때에, 글의 구조, 문장 나열, 순서 등을 함께 봅니다. 따라서, 이런 google 로봇에게 잘 보이기 위해 최대한 정형화된 문장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글쓰기를 반복할 때, 아무리 의미없는 글이라도 쓰다보면 글쓰기가 점점 더 쉬워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포스팅을 할 때 고민하고 작성을 하는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처음에 비해서 앉은 자리에 한 번에 포스팅을 쓰는 속도가 점점 향상되고 있습니다. 우스갯소리이지만, 가끔은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대학원을 나온 것 같은 착각까지 듭니다.

 

(6) 유용한 정보 수집 및 재구성 능력 향상

티스토리 블로그의 가장 큰 특징은 대부분이 정보성이라는 것입니다. 가치 있는 정보를 블로그에 작성했을 때, 블로그 지수가 더 좋아지고 구글의 애드센스 수익이 증가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작성하게 되는데요. 이 때, 평소에는 관심 갖지 않았던 다른 분야들의 정보에 대해서도 수집하려는 노력이 생기게 됩니다. 반복적으로 여러 가지 정보를 탐색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본인에게도 유용한 지식이 쌓일 수도 있습니다.

 

(7) 정보검색능력 향상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키워드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런 자연스러운 과정 때문에, 정보검색능력이 평소보다 향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해, 내가 원하는 특정 정보를 더욱 더 쉽게 찾을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은 정보를 찾는다고 하더라도 키워드의 변형에 따라 무수히 다른 정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블로그를 하는 실력을 바탕으로 내가 원하는 더 정교하고 적합한 정보를 얻을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8) 최신 트렌드 파악 용이

마지막은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조금 더 수월하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다보면, 실제로는 알지 못하는 익명의 블로거들과 구독 관계가 됩니다. 이때,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들을 살펴보며 요즘 중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정보 제공의 성격이 무척 강합니다. 따라서, 내가 정보를 제공할 만한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처럼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분들의 블로그에도 나름대로 분야에 맞는 중요하고 트렌디한 글들이 많습니다. 그 분들의 글들을 보고, 새로운 것을 접할 때도 많아 유용합니다.

 

최신 트렌드는 물론 뉴스나 다른 소셜 사이트들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직접 사용자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재구성하면서 작성하는 글이기 때문에 조금 더 가깝게 느껴집니다.

 

(9) 성실성 향상

블로그를 하면 장점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다가 떠오른 것이 바로 이 성실성입니다. 성실성은 삶을 살아가는데 굉장히 중요한 요인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성실성을 향상 시키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주기적으로 글을 쓰지 않으면 불이익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이 글을 발행하게 됩니다. 저는 현재 1일 1포를 목적으로 매일 글 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매일 글 쓰기가 어려울 경우, 예약을 미리 걸어놓습니다. 그렇게 해서라도 스스로의 약속을 지키려고 하는데요. 또 이렇게 쓴 1일 1포가 결국 애드센스 수익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강제적으로 성실성이 향상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0) 온라인 공간에 마련된 나만의 보금자리

티스토리 블로그는 온라인 공간의 집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수히 많은 정보의 바다 속에서 내 보금자리가 하나 있다면 얼마나 기분이 좋을까요? 그것도 무료로 말입니다. 집 한 채 마련하기 쉽지 않은 요즘 세상, 온라인에라도 보금자리를 마련해보세요. 오프라인 생활에서도 갈 곳이 없으면 집에 가듯이, 저도 인터넷 세계를 돌아다니다가 결국엔 제 블로그에 옵니다. 제 블로그가 잘 있는지, 오늘은 몇 명이나 방문을 했는지 궁금할 때가 있거든요. 그럴 때마다 확인할 수 있는 나만의 영역이 있다는 것은 그리 나쁜 일이 아닐 것입니다. 이 부분은 웃자고 쓴 글이니,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지는 마세요!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얻게 되는 장점과 잇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나중에 또 생각나는 좋은 점이 있다면, 종종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잇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정말 실제로 아시는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함께 운영하면 더욱 더 재미있을텐데 말이죠.

 

함께 열심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봅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