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시니어 콘텐츠 찾기(1) 서울시50플러스재단

반응형

안녕하세요. 앞으로는 중장년층을 위한 콘텐츠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부모님들이 은퇴를 하시게 되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는데 은퇴 이후의 행복한 생애설계를 위해서는 다양한 콘텐츠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장년층을 위한 콘텐츠 찾기(1) 서울시50플러스재단

오늘 소개할 곳은 서울시 50플러스재단입니다.

 

서울시 50플러스재단

주변 지인을 통해 이 홈페이지를 추천 받았는데, 중장년층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추천할 만한 곳입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서울특별시의 관공서입니다. 대표이사가 김영대 전 국회의원이라는 것이 독특합니다. 현재 이 재단은 마포구 공덕에 위치해 있는데요. 우리나라가 고령사회로 접어들며, 장년층의 새로운 삶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이라고 합니다.

 

부모님을 위해 이렇게 여러 센터 및 콘텐츠가 있는 것 같지만, 사실 부모님들이 이러한 정보를 얻기는 어려워보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자녀들이 이러한 컨텐츠가 있을 때 부모님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해야할 것이라는 생각이 동시에 듭니다.

 

(1) 서울시 50플러스 재단 위치

 

현재 서울에 있는 캠퍼스입니다. 센터가 아주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지역별로는 균일하게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모님들께서 살고 있는 집 위치를 고려하여 가까운 센터부터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자신이 속한 동네가 아니라, 다른 동네의 강좌도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여러 센터를 둘러보시는 것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2) 50플러스센터 캠퍼스 설명회

홈페이지를 보다보니 재미있는 설명회를 보았는데요. 마치 자녀들의 학원이나 대학생처럼 교육과정 설명회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3,4월 교육과정 설명회를 통해 해당 센터 또는 해당 캠퍼스에서 어떤 교육들이 있는지 전반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수강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하며, 온라인 오리엔테이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편리한 것 같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오프라인 강의보다는 아무래도 온라인 강의가 많을 것 같은데요. 처음 접하는 센터이다보니 오리엔테이션을 한번 들어보시고 시작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지금 현재 교육과정 설명회를 하고 있는 곳은, 서부캠퍼스와 중부캠퍼스 및 북부캠퍼스였습니다. 

 

(3) 50플러스센터 하는 일

50+에서 현재 하고 있는 일은 장년층을 위한 정보제공, 교육, 창업이나 커리어 전환 도움, 사회 봉사활동 연결, 지역 사회 커뮤니티 구성 등인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장년층을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이 흥미로웠는데요.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현재 있었습니다.

 

다들 재미있는 주제였는데, 아쉽게도 모두 20명 인원제한으로 모두 수강신청이 마감되었던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3,4월이 되면 새로운 강의들이 열릴테니 부모님들에게 꼭 해보시라고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코로나가 잠잠해진다면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시니어분들은 대중교통을 타고 각 캠퍼스를 돌아다니면서 구경해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수강신청이 모두 마감된 것으로 보아, 알고 계신 분들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지하철 광고에서 이 50+센터를 보았는데, 국가에서 여러가지 센터를 시작하고 있는 것 같아 좋다는 생각도 듭니다.

 

위와 같이 시니어들이 좋아할 만한 정보와 뉴스거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인 제가 생각할 때는 이렇게 홈페이지에 올리는 것보다 직접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니어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에서 검색하는 것보다 누군가 선정하고 편집하여 정리한 자료를 본다면 더욱 더 유익할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시니어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주제에 대해서도 던지고 있어, 다양한 자극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계속해서 시니어들을 위한 콘텐츠가 무엇이 있는지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