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부루마블 보드게임 리뷰(부제: 팬데믹 시대의 2030을 위한 보드게임)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주말에 구매한 부루마블 클래식 프렌즈 보드게임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이마트에 장을 보러 갔다가, 보드게임 코너에서 발견한 부루마블 게임입니다. 예전부터 남자친구가 부루마블 보드게임을 사고 싶어했는데, 이제야 드디어 샀습니다. 어른이 되어도 게임을 하고 놀고 싶은 것은 똑같은 마음인가봅니다. 어린 시절 친구들과 했던 부르마블을 다시 하다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서 새로나온 2020년 부르마블은 어떤지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제목을 팬데믹 시대에 30대를 위한 보드게임이라고 붙여보았습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가정 내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등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즐거운 게임 경험을 하게 해주는 보드게임도 종류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금융 지식도 쌓을 수 있으며, 자본주의 시대를 날카롭게 반영하는 부루마블 게임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부루마블 보드게임 리뷰(부제: 팬데믹 시대 30대를 위한 보드게임)

 목차

    1. 부루마블 보드게임 구매 이유와 구입처

    2. 부루마블 보드게임 살펴보기

    3. 부루마불 보드게임 규칙 및 시행

    4. 총평

    5. 모노폴리 게임의 진화

 

1.  부루마블 게임 구매 이유와 구입처

장기화된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즐길 놀잇감이 필요했습니다. 여러가지 게임을 보다가, 얼음깨기 게임과 부루마블 게임을 구매했습니다. 이마트에서 구매했고, 가격은 3만원 초반대였습니다. 저 역시 부루마블 게임은 긍정적으로 요즘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읽었던 경제 도서에서 모노폴리 게임을 통해 금융 지식을 쌓았다는 글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부루마블 게임의 오리지날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모노폴리도 이마트에서 판매중입니다. 하지만, 어린 시절의 추억과 재미를 위해 부루마블을 구매했습니다.

 

 

2.  부루마블 게임 살펴보기

사실 저도 지금까지 이 게임의 이름을 부루마블로 알고 잉썼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의 정식 명칭은 부루마불이었습니다. 이제서야 이 게임의 정식 이름을 알게 되다니 너무 충격이었습니다. 이 게임은 우리나라의 성인들이 과거 어린 시절에 했던 게임으로 익히 알려져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미국의 모노폴리 게임을 카피한 게임입니다. 단, 모노폴리 게임보다 조금 더 단순화된 게임이라고 합니다. 모노폴리 게임에서는 경매와 협상이라는 과정이 더 추가되어 있다고 합니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 모노폴리 게임을 사지 않은 것에 대한 아쉬움과 후회가 생깁니다. 그래도 이 부루마블 게임은 우리나라 보드게임 역사의 중요한 획을 그었다고 하니, 의미있는 게임에는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3.  부루마불 보드게임 규칙 및 시행

추억의 부루마블 보드게임입니다. 정말 표지에 부루마불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컬러도 예쁩니다. 옛날 레트로 보드게임 그대로의 글씨체와 색감입니다. 부루마불 겉표지에 영롱하게 빛나는 우리의 지구를 아끼고 사랑하자는 멘트가 적혀 있습니다.

 

부루마블 보드게임으로 세계를 다스리자는 포부도 적혀있습니다. 허전한 공간에는 별과 별자리들을 그려놓았습니다. 색감이 참 예뻐서 넘어갑니다.

 

추억의 부루마블입니다. 먼저 게임을 하기 전에 돈부터 나누어야 합니다. 돈 계산을 하는 맛이 부루마블 게임의 묘미입니다. 설명서에는 2인이 할 경우에, 돈을 2배로 배분하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2인이 함께 해보니, 돈을 2배로 나누는 경우 게임이 단순하게 끝나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매뉴얼대로 돈을 2배로 배분하지 않고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돈을 3,4인용으로 배분했을 경우 게임이 더욱 복잡해지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인 모습은 이렇습니다. 시대를 반영해서인지, 말은 모두 비행기로 바뀌었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부루마블 게임이 모두 국가와 도시 이름이 적혀 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보니 수도가 아닌 것이 꽤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아 국가의 경우, 굉장히 땅 값이 저렴합니다. 특히 대만의 경우, 정말 저렴합니다. 이 부루마블 게임을 보니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 국가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느껴지기도 합니다. 대만과 우리나라는 서로 견제하는 사이라, 더더욱 이러한 배치를 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말과 주사위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어린 시절 그대로의 주사위이고, 말은 비행기입니다.

 

황금열쇠와 각 나라 카드를 잘 정리해보았습니다. 국가 설명 카드를 이렇게 가운데에 놓아도 되지만, 저희는 조금 더 빠른 진행을 위해 아래 사진처럼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각 나라 아래에 그 국가 카드를 놓았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어떤 땅이 아직 팔리지 않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 더미 속에서 특정 카드를 찾는 노력을 덜 수 있습니다. 저기 가운데에 있는 노란색이 빌딩이고, 파란색 블록이 호텔입니다.

 

부루마블 속에는 이 카드도 있었습니다. 뒤에는 오너 카드라고 적혀있었습니다. 이 부르마블 게임의 오너인 주인을 위한 카드로 여겨집니다. 부르마불 게임의 오너가 자신의 학교 시간표를 여기에 적을 수 있도록 특별히 배려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황금 열쇠 카드가 참 재미있습니다. 저는 반액대매출이 걸렸었는데, 제가 가진 부동산에서 가장 비싼 곳을 반액으로 팔아야만 하는 절망스러운 카드였습니다. 그런데 거기 맨 아래, 영어 한마디가 저를 놀리듯이 적혀있습니다. 세상 일이 다 그런거지 뭐. That's the way the cookie crumbles. 모든 황금열쇠에 이처럼 영어 한마디가 적혀 있습니다.

 

게임이 끝나면 대략 이런 모양이 됩니다. 이긴 사람에게 돈과 땅 그리고 부동산이 넘쳐나게 되는 전형적인 자본주의 게임입니다.

 

4.  부루마블 보드게임 총평

 

어른이 되어 부르마불 게임을 해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자본주의의 특징인 빈익빈부익부가 게임 속에 녹아져있습니다. 또한, 한 바퀴를 모두 돌아 월급 20만원을 받는 것보다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것이 훨씬 큰 이익이 된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경제 책의 대가, 로버트 기요사키는 이러한 자본주의 원리를 모노폴리 게임을 통해서도 배웠다고 했습니다. 어린 시절 부르마블 게임을 많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인생의 그 진리를 깨닫지 못한 것이 참 아쉽습니다.

 

자본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있을 수록, 사회복지기금도 편안하게 낼 수 있습니다. 가끔 나오는 황금열쇠에서 세금을 내라고 하여도, 워낙 번 금액이 많으니 세금도 기쁜 마음으로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빈곤한 플레이어는 계속해서 돈이 없어지게 되고, 게임 중간에 기분이 상하기도 합니다. 나중에는 파산을 선고받아 게임의 패자가 됩니다.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며 자본에 따라 사람들의 마음가짐이나 마인드셋이 달라진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게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한 바퀴를 다 돌면 월급으로 20달러를 받을 수 있고, 은행에서 100달러를 대출 받기도 합니다. 그렇게 근근히 살아가며, 해외로 여행을 간 다음 대지료를 지불하는 삶이 제 현실과 같아 씁쓸한 마음이 들기도 했습니다. 어른이 되어 다시 부르마불 주사위를 굴려보니, 이런 저런 생각들이 많이 듭니다.

 

 

5. 모노폴리 게임의 진화

이마트에서 부루마불을 살까 모노폴리를 살까 고민했습니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모노폴리를 사지 않은 이유는 계산기 때문이었습니다. 모노폴리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지폐를 모두 없애버렸습니다. 대신 전자카드와 전자카드 단말기를 넣어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전자카드를 이용하여 돈을 인출하고, 저축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세상의 흐름 변화에 맞게 보드게임도 진화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재미있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부루마불을 구매했습니다. 손으로 종이를 세어 돈을 나누어주는 어린 시절의 재미를 다시 보고 싶어서였습니다. 바닥에 앉아 부루마불 게임을 하니, 어느새 허리가 아픈 나이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정말 재미있게 잘 하고 있습니다. 매일 밤에 부루마블 게임을 1판 씩 하고 있는데, 이것 또한 삶의 재미가 된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혹시 부루마블 게임을 살까말까 고민하고 계시다면, 한번 사보셔서 어린 시절의 추억을 되새겨 보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역시 이마트보다는 인터넷 쇼핑 구입이 더 저렴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관련 링크] 

어른이 보드게임을 사봤습니다.

 

1. 어른을 위한 보드 게임 추천


이 블로그가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

하트 누르기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더욱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