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6년차 장거리연애 경험담: 장거리연애 뜻, 장거리 연애 팁, 롱디 뜻, 롱디 팁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적인 이야기이지만, 블로그에 제 생활을 접목시켜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쓰는 글입니다. 어쩌다보니 6년차 장거리연애를 하고 있는 평범한 시민이지만, 장거리연애에 대한 정보를 찾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 글을 작성해봅니다. 장거리연애, 즉 롱디에 대한 정보를 얻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냥 단순 정보가 아니라, 6년차 장거리연애를 경험하는 사람이 쓰는 글이라면 더욱 신뢰도가 있지 않을까요? (웃긴 건지 슬픈 건지..)

 

1. 장거리연애의 뜻, 롱디 뜻

장거리연애는 말 그대로 거리가 멀다는 의미입니다. 어떤 사람은 원거리 연애라고도 이야기를 합니다. 무엇이 되었든, 물리적인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면 장거리연애에 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로는 롱디라고도 표현합니다. long distance relationship이라는 뜻이고, 해외에서는 줄여서 ldr이라고 말합니다.

 

2. 장거리연애의 물리적인 거리, 장거리연애의 기준

장거리연애의 기준은 개인이 체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2시간을 장거리 연애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개인이 어떻게 느끼느냐가 가장 중요하고 얼마나 자주 만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최북단인 강원도 철원의 여자와 전라남도 완도의 남자가 연애를 한다면, 우리나라에서는 극한 장거리연애라고 생각될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 동부에서 미국 서부로 장거리 연애를 하시는 분들이 보았을 땐 그 정도면 감사한 일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아르헨티나와 한국 간의 장거리연애를 하시는 분들이 볼 때는 복에 겨운 소리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 

 

제가 생각하는 장거리연애의 분류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시간

물리적인 이동 시간입니다. 자가용이 있다면 자가용으로 잰 시간이고, 대중교통을 타는 이들이라면 대중교통을 타고 이동하는 시간일 것입니다. 어떤 곳은 지리적으로 멀기는 하지만, 교통편이 좋아 오히려 시간이 단축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도상에 있는 물리적인 거리가 아니라, 서로 이동을 하는데 얼마나 많은 이동 시간이 소요되느냐가 중요한 척도라고 생각합니다.

 

2) 시차

해외 장거리 연애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시차 역시 중요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와 시차가 비슷한 국가에 있는 경우, 장거리라고 할 지라도 시차가 큰 국가보다는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제가 생각 할 때는 지도상 물리적인 거리가 길고, 이동 시간이 매우 길면서, 시차까지 많이 나는 나라 간의 장거리 연애가 가장 어려울 것이라고 나름대로 예상해봅니다.

 

3. 장거리연애를 하는 이유, 롱디를 하는 이유

장거리연애는 분명 쉬운 길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거리연애로 관계를 지속하는 이유는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장거리연애를 하게 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학업

2) 직장

3) 처음부터 장거리인 것을 알고 만난 경우

4) 군대

5) 기타 다른 개인적인 이유

 

4. 장거리연애 팁, 장거리 연애에 필요한 것들

롱디를 위한 팁으로, 일단 물리적인 도구들이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연락수단일 것입니다. 과거에는 글로 써서 편지를 붙이는 방식의 롱디를 했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그래도 통신의 발달이 롱디 커플들을 도와줍니다. 이것은 해외 롱디 커플의 경우 더욱 더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장거리연애나 롱디를 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래의 품목들입니다.

 

1) 통신 장비: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 등

2) 연락을 위한 앱: 카카오톡, 라인, 스카이프

3) 금전적 자금, 돈: 교통비와 통신비를 감당할 수 있을 만한 금전적 자금

4) 시간: 정기적으로 이동을 하기 위해 반납해야 하는 내 삶의 일정 시간

5) 심신의 관리: 장거리연애는 몸과 마음의 수련, 마음을 크게 갖자(?)

 

사실, 1번과 2번의 경우 현대사회에서는 매우 마련하기가 쉽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모두가 누리고 있는 삶의 품목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3번과 4번은 장거리연애의 아주 큰 걸림돌이자 어려움을 주는 현실적인 요소입니다.

 

3번의 돈은 정말 중요합니다. 거리가 멀수록 더 중요합니다. 저희 커플은 남자친구와 한번 만날 때마다 적지 않은 돈이 나갑니다. 그 돈을 모두 모아서 한 달 동안 제가 사고 싶은 것을 사거나, 무언가를 새롭게 배우고도 남을 만한 돈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소득의 일정 부분을 늘 교통비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장거리연애를 하려면 슬프게도 정말 돈이 필요합니다. 교통비로 이미 많은 돈이 지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을 만나면 굶을 수는 없습니다. 카페도 가야 하고, 평소에 가고 싶었던 식당에도 들려야 합니다. 그리고 때로는 같이 여행을 가기도 해야합니다. 그리고 가끔 연인의 기념일이 다가오면, 다이소에서 최소한 1,500원짜리 양말 한 켤레라도 선물해야 할 것입니다.

 

장거리연애를 하는 사람들의 경우, 교통비 하나로도 큰 지출이 있기 때문에 그 돈은 당연히 나가는 돈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대신, 교통수단을 사용하면서 어떻게 돈을 절약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소득이 어느 정도 고정적인 롱디 커플의 경우에는 사정이 그나마 나을테지만, 양 쪽 모두 수입이 없거나 한 쪽이 없는 경우에는 경제적인 문제로 스트레스를 경험할 확률도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4번 역시 우리가 롱디 커플에게 자주 불타는 감자가 되는 주제입니다. 시간, 누가 이동을 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때로는 한 달에 몇 번 누가 얼마나 자주 왔다갔다하는지 횟수를 셀 때도 있을 겁니다. 가운데 지점에서 만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1박 이상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한 사람이 상대방의 지역까지 이동하는 것이 차라리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시간을 교통수단 속에서 보내게 되기 때문에, 내 하루의 시간이 많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때 교통수단 속에서 드는 다양한 감정들은 장거리연애 커플, 롱디커플의 숙명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5번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6년 정도 장거리 연애를 해보니, 이게 참 꽤 오랜 시간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저보다 더 장거리연애를 오래 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제 인생에서도 6년은 짧은 시간이 아니었습니다. 저희는 6년 보다도 실제로 사귄 기간은 더 오래 되었기 때문에, 인생의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서 많은 부분을 함께 했습니다.

 

이런 저에게 누군가 장거리 연애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저는 심신의 수련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나와 다른 타인과 함께 무언가를 하는 것 자체가 심신의 수련일 것입니다. 결혼도 그런 의미에서 심신의 수련일 것입니다. 하지만 장거리연애는 다른 의미로 심신의 수련이 일찍 시작된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영화로 보면 다소 로맨틱해보이는 장거리 연애는 수 많은 장애물과 난관들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물리적인 거리에 대한 스트레스는 다른 모습으로 변장할 수도 있습니다. 물리적인 거리의 스트레스가 상대방에 대한 비난의 얼굴로 바뀌는 일이 빈번히 일어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장거리연애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신체와 정신 건강을 먼저 챙기라고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긴 시간을 교통 수단에 의존하여 이동할 때, 자주 아프고 체력이 없으면 이동할 수 없습니다. 남들은 주말에 집에서 쉰다고 하지만, 롱디 커플들은 남들이 집에서 쉴 때 열심히 여행을 떠나야 합니다. 해외 장거리 연애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공항까지 가서, 비행기를 타고 또 한참을 여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장거리 연애 역시 체력이 있고, 힘과 에너지가 있는 분들만 할 수 있는 특별한 관계입니다. 마음의 단련은 둘째로 치고, 장거리 연애가 코 앞에 있다면 먼저 체력부터 키우시기를 바랍니다.

 

체력을 키우는 방법은 상대방을 만나지 않을 때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운동을 하는 것이 어렵지만, 그래도 자신만의 규칙을 세워서 일정하게 체력을 관리할 수 있는 노하우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5. 끝

장거리 연애에 관하여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은 비밀 댓글을 달아주시면, 제가 읽어보고 최대한 답변 드릴 수 있는 것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편에서도 장거리연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