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전주 상산고에 대한 입시 정보 총 정리 (전국 자사고 정보)

반응형

전국 자사고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 편에서는 전주 상산고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 편에서는 서울 은평구 구파발에 위치한 하나고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며 순차적으로 여러 고등학교에 대한 정보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상산고등학교는 의대 진학을 많이 하기로 유명해서 의대를 지망하는 학생들이 선망하는 곳이다. 최근 지인의 자녀도 이 학교에 입학하여 큰 축하를 해주었는데, 아이가 정말 스스로 원했던 학교에 가게 되어 나까지도 기쁘다.

 

자사고와 관련된 최근 뉴스를 살펴보자. 이미 우리나라 자사고 학급의 과반수 이상이 이과라고 한다. 메디컬 붐이 계속해서 지속되고 있는데, 여기에 의대 증원을 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심이 더 쏠릴 수 밖에 없다. 앞으로도 한 동안 늘 그랬듯 의대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의 관심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뉴스

요약 정보

이 학교는 우리나라 자사고 중 하나이며, 1981년에 개교한 고등학교이다. 남녀공학이며, 기숙사가 있어 전국에서 지원하기에도 좋은 조건으로 보인다. 학교의 법인은 상산학원이고, 우리나라에서 입시를 치뤘다면 누구나 알고 있는 수학의 정석 저자가 서립한 학교이다. 입학하는 신입생들에게 저자가 직접 친필 사인과 학생의 이름을 적어 수학의 정석을 주고 있다. 지인의 자녀 역시 이름이 적힌 멋진 책을 한 권 받은 것을 보았다.

 

학생 수는 2023년 기준으로 1,032명이며, 교직원의 경우 같은 해 기준으로 78명이다. 2023년의 경우, 신입생이 344명이었다. 또한, 2023년 졸업식에는 357명이 졸업을 하였는데, 이 학교를 졸업한 졸업생은 총 18,823명이다. 

 

가는 법

주소는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거마평로 130번지이다. 위치는 아래의 지도와 같다. 전주고속버스터미널이 비교적 가까우며, 전주역은 더 멀리에 있다. 인근에는 전주교대가 위치해 있다.

 

입시, 입학 조건

해당 학교의 입학자료는 아래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매년마다 8월 초에서 중순 쯤에 신입학전형 요강이 나오고 있다.

<<입시요강 보는 곳>> https://school.jbedu.kr/sangsan/M010403/

 

상산고등학교

상산고등학교 홈페이지입니다. 주소: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거마평로 130 , 전화:교무실:063-239-5320

school.jbedu.kr

 

1) 모집 인원

2024년 신입학의 경우, 336명을 뽑았으며 남학생과 여학생 비율이 이미 정해져있다. 모집인원은 학교생활우수자, 지역인재, 글로벌태권도, 사회통합 이렇게 4개의 영역을 나누어 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가장 비율이 높은 것은 학교생활우수자 영역으로 239명을 선발하고, 가장 적은 글로벌 태권도 영역은 10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출처: 상산고등학교 홈페이지

 

영역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이외에도 모집정원 외 영역을 따로 선발하고 있다. 이 학교의 특징적인 부분은 태권도 관련인데, 태권도 4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인정된다. 또한, 주변 인근에 사는 학생들의 경우, 지역인재를 지원해 볼 수 있다.

 

출처: 상산고등학교 홈페이지

1-1) 2024년 자기소개서 기출 문제

입학을 마음 먹으면, 입학 자기소개서를 함께 작성해서 제출하여야 한다. 이때 유의해야할 것은, 자기소개서의 경우 한 번 작성해서 합격을 하게 되면 학교 측에서 학생 지도를 위한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올해의 문제는 아래와 같다. 학습경험과 학업에 대해 묻고 있다. 다만, 여기에서 자신이 어떤 점을 배우고 느꼈는지를 중시하고 있는 문제이다. 이 문제가 1,000자로 가장 긴 문항이다. 또한, 이 외에 공동체 생활, 학교 규칙 준수 등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개인적인 경험에 대해서도 묻고 있다. 학생의 발전 가능성, 인성을 주로 평가하겠다고 하는 입시요강과 맞아떨어지는 질문으로 보여진다.

 

출처: 상산고등학교 홈페이지

 

또한, 가장 의미 있게 읽은 책 3권에 대하여도 작성해야 한다. 역시나, 어떤 책을 읽었는지를 살펴보는 것보다는 그 책에서 어떤 점을 느꼈고 자신에게 적용하려고 노력하였는지에 대해 묻고 있다.

 

출처: 상산고등학교 홈페이지

 

2) 입시 전형

입시에 있어서는 1단계와 2단계가 있다. 1단계에서는 교과 성적과 출결 상황을 보며 2단계는 면접이다. 총 400점 만점이 기준이다.

 

출처: 상산고등학교 홈페이지

 

특히 면접이 다소 까다로울 수 있는데, 면접은 주로 중학교 교육과정을 제대로 이수하였는지를 면접관이 고려한다고 한다. 또한, 미래에 발전 가능성, 잠재력,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출처: 상산고등학교 홈페이지

 

3) 입학지원서

입학지원서는 아래와 같은 형식이다. 2025년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동점자 변별용에서 체육 교과는 포함이 되지만, 음악과 미술의 경우 학년 별로 달라지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출처: 상산고등학교 홈페이지

 

의대

의대 진학률은 높기로 소문이 이미 나있다. 함께 메디컬 진학이 높은 학교로는 상산고, 휘문고, 세화고, 경신고, 강서고, 중동고, 현대 청운고, 단대부고, 포항제철고, 낙생고가 있다. 여기에서 수도권에 있는 학교는 대치동에 있는 휘문고, 반포동에 있는 세화고, 목동에 있는 강서고, 일원동에 있는 중동고, 대치동에 있는 단대부고, 분당에 있는 낙생고이다.

학비

등록금이 비싼 학교는 민사고, 하나고, 외대부고, 인천하늘고 그리고 상산이다. 학비를 포함하여 기숙사 생활을 한다면 추가적인 비용이 들 것으로 보인다. 2021년 기준 상산고의 1인당 학부모 부담금은 1,095만원으로 자사고 중 4위를 차지했다.

경쟁률

1) 2020년: 1:70

2) 2021년: 2.43

3) 2022년: 2.23

4) 2023년: 2.14

교육과정

2024학년 교육과정 편성표는 아직 나와있지 않다. 2023년을 기준으로 보면,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기초교과선택, 사회, 과학, 체육, 예술, 기술과 그외가 있다. 그 중에서도 교과영역간 선택과목을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출처: 상산고등학교 홈페이지

 

기타 특징

1) 태권도

이 학교의 경우, 태권도가 매우 인상적이다. 1학년 때는 전원이 태권도 수업이 있다고 한다. 주 1회씩 배우게 되는데, 기초적으로 태권도를 배워본 적이 있는 학생이라면 비교적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1학년 때는 1단을 모두 따야한다. 만약 이미 해당 1단이 있다면, 하지 않아도 되는 커리큘럼이라고 한다.

 

2) 명사 특강

학교에 직접 사회의 저명한 사람들이 방문하여 강의를 하고 있다. 아래와 같은 교수님들을 초대하여, 배움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학교가 전주에 있기는 하지만, 학교 자체적으로 학생들에게 외부와의 교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학년 때에는 필수로 참여해야 한다고 한다. 이 외에도 진로탐색의 날이 있는데, 작년의 경우 카이스트 석좌교수가 방문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한 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출처: 상산고등학교 홈페이지

3) 급식: 아워홈 운영

급식의 주간 메뉴표는 홈페이지에 매주 업데이트 되고 있다. 학생의 급식에 대해 궁금한 학부모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는데, 12월 마지막 주의 식단은 아래와 같다. 급식은 아워홈에서 제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식은 뷔페로 운영되며, 메뉴가 매우 풍성하다. 또한, 학생들의 요청이 있는 경우 학생들이 원하는 급식을 제공하기도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12월에는 마라샹궈가 나온 것이 특징적이다.

 

출처: 상산고등학교 홈페이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