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 결석 | 등교 거부 |
학교 결석 후 집 밖에서 주로 생활 | 학교 결석 후 집에서 생활 (이를 부모가 인지하고 있음) |
반사회적인 행동 문제 가능성 높음 | 심각한 문제 행동 없음 |
결석에 대해 부모가 크게 대처하지 않음 | 나름대로 부모가 등교 거부에 대해 대처 |
교사/부모에 대한 반항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흔함 | 등교를 재촉하면, 신체 증상을 보임 |
결석을 부모에게 숨기려 함 | 불안, 분노, 우울 등의 증상 있음 |
(1) 양육자의 불안 및 양육 방법 살펴보기: 양육자의 불안이 원인이 자녀에게 전해지는 경우가 흔함
(2) 호흡법, 체계적 둔감법, 인지행동 치료, 약물치료 등
(3) 우울에 대한 상담
(4) 삶의 활력 찾기: 즐거운 것, 에너지가 높아지는 것, 잘하는 것 등
(5) 가치감 및 자존감 확립: 부모, 교사 등과 협력할 필요 있음
(6) 사회성 기술 훈련: 인사하기, 이름 부르기, 안부 묻기, 질문하기, 대답하기, 칭찬 주고 받기, 도움 주고 받기, 반응하고 공감하기, 감정 표현하기, 규칙 따르기, 타협하기, 또래 압력에 저항하기, 교사에게 도움 요청하기 등
(7) 신체화 증상 진단하기: 병원 방문 후, 특별한 이상이 없음을 설명해 줌
(8) 부모가 자녀의 역할을 대신해 주거나 문제 상황에서 구조해서는 안됨
(9) 집에 있다고 하더라도 특별하게 대우하지 않고, 규칙적인 생활 강조 및 학습 과제 제시
10.25 수업 리뷰 (0) | 2023.10.27 |
---|---|
english review (0) | 2023.10.25 |
10.15.(일) 영어 수업 리뷰 (0) | 2023.10.16 |
23.10.12.(목) 영어 수업 리뷰 (1) | 2023.10.14 |
the day when vs the day where 차이 archaic vs obsolete 뜻 (0) | 2023.10.08 |
수험생 공부 꿀팁 키워드 암기용, 셀로판지와 형광펜 지브라 체크펜 세트 후기 (1) | 2023.10.07 |
임상심리사 2급 실기 2023년 2회차 기출 시험 복원 (7월 22일 토요일) (0) | 2023.07.22 |
[집단상담 활용] 긍정적인 이미지 그려주고, 찾기 (0) | 2023.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