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독서] 인생에 필요한 8가지 키워드: 여덟 단어(2013)

반응형

이 책은 추천을 받아 읽어보았다. 인생에 필요한 8가지 중요한 키워드가 담겨있는데, 비교적 쉽게 읽히는 책이었다.

작가

작가는 박웅현이라는 분이다. 카피라이터의 이력을 가지고 있다. 어린 시절 유행하던 유명 광고의 카피를 이 분이 만든 것이 신기하다. 2013년에 출간된 이 책에 살펴보니 TBWA에서 ECD로 근무하고 있다고 나와있다. 현재는 무엇을 하시는 분인지 궁금하여 검색해 보니 동회사의 대표로 재직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책이 나온 이유

이 책은 본인이 2012년 말, 청년들을 만나며 했던 강의들을 바탕으로 묶어 작성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당시 2012년, 2013년의 시대적인 요소들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청년들이 현재 고민하고 있는 것, 나아가야 하는 방향들에 대해 쉬운 언어로 쓰여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 책에 별 5개를 주지는 않았지만, 추천해 주신 분은 꽤 깊은 감명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책의 내용

작가가 말하는 8가지 키워드는 바로 자존, 본질, 고전, 견, 현재, 권위, 소통, 인생이다. 그리고, 인문학이 우리의 삶에 얼마나 중요하고 가치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1. 자존

가장 먼저 시작되는 이야기는 자존이다.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소개하고 있을 것이다. 작가는 이렇게 말한다. "바깥이 아닌 내 안에 점을 찍고 살라." 이와 같은 말들은 중요하다고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는 꽤나 어렵다. 삶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나라는 사람, 자존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자신의 길을 무시하지 않고 살아가는 것, 자신이 처한 운명을 사랑하는 것이 바로 자존으로 가는 중요한 단계이다. 나는 나의 운명을 사랑하는가? 이러한 질문에 망설임 없이 그렇다라고 말할 수 있도록 나의 삶의 책임을 지고 이끌어 나아가야 할 것이다.

 

2. 본질

세상 모든 것이 변한다고 하여도, 변하지 않는 무언가가 있다면 그것이 바로 본질이라고 한다. 작가는 본질은 현대의 콘텐츠와 비슷한 맥락이라고 표현한다. 그리고 그 콘텐츠, 본질은 사람들이 어떻게 움직이는 가에 대한 작동원리라고도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나라는 사람이 어떻게 움직이는 가에 대해서 고민할 수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두려움의 근원이 무엇인지, 그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분석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두려움을 느낄 때면, 그 두려움에 대해 생각해보고 통찰해 보자.

 

또한, 본질을 키울 수 있는 방법 하나는 이런 질문을 스스로 하는 것이라고 한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이, 5년 후의 나에게 긍정적인 체력이 될까?" 이러한 질문을 하며 매일을 살아간다면, 본질을 다듬고 탄탄하게 하기 위해 더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 5년 뒤 나에게 약인지, 독인지 자주 묻는 것은 분명 좋은 방법이다.

 

3. 고전

작가는 고전, 클래식을 강조하고 있다. 고전이 중요하고 의미 있다는 건 누구나 알지만, 작가의 표현이 새롭다. 작가는 "고전은 시간과 싸워 이겼다."라고 말한다. 음악, 미술, 예술작품 등 시간과 싸워서 이긴 것이라면 우리가 한 번쯤 눈여겨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달 다녀왔던 이탈리아 여행에서 나 또한 이 점을 많이 느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현대의 많은 것들이 로마에서부터 비롯되어 내려져 왔단 것을 직접 눈으로 보았을 때, 내가 이탈리아에 너무 늦게 왔다는 것을 실감했기 때문이다. 나는 일반적인 사람들이 고전을 가까이 하기에 가장 손쉬운 방법은 독서라고 생각한다. 과거에도 여러 번 고전 독서를 하다가 실패하곤 했지만, 그래도 포기하지 말자.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 세상을 바라보는 연습을 하자.

 

4. 견

모든 사람들이 보는 것을 보고, 아무도 발견하지 못한 것을 생각해 내는 것. 작가는 그것이 바로 견이라고 이야기한다. 즉, 창의성, 새로운 생각, 다른 시각에 대해 말한다. 여기에는 두 시가 나오는데, 간장 게장, 담쟁이가 이를 잘 보여준다.

 

5. 현재

작가는 법정의 말을 인용해, "풍요롭게 존재하라."라고 말한다. 현재에 집중하는 것, here and now는 끊임없이 연습해야 할 과제이다.

 

6. 권위

이 책에서는 프랑스 속담을 소개했다. "재능은 다른 사람들의 재능을 발견하는 것이다."

 

적용하기

1. [자존] 바깥이 아닌, 내 안에 점을 찍기.

2. [본질] 지금 내 생각과 행동이 5년 후(2028년), 나에게 도움이 되는지 자문하기.

3. [고전] 좋은 책을 통해, 통찰력 얻기.

4. [현재] 풍요롭게 살기. 

 

반응형

'내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요한 단 하나를 위한 원씽 리뷰(2013)  (1) 2023.10.14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