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울진 맛집 남양숯불갈비 돼지갈비 비빔냉면 잘하는 곳

반응형

안녕하세요. 울진 현지인들이 추천하는 울진 맛집을 방문하고 왔습니다. 이 집은 돼지갈비와 비빔냉면이 특히 맛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머나먼 울진까지 와서 갈비와 냉면을 먹는다니, 다소 의아하기는 했지만 일단 따라가보았습니다. 그런데 직접 방문해보니 평소 돼지갈비를 선호하지 않는 제 입맛에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후추 맛이 풍부한 갈비맛이었습니다. 그리고 냉면 역시, 양파 등을 풍부하게 다져넣은 특이한 비주얼이었습니다. 비빔냉면은 함흥식 회냉면이 떠오르면서도 매콤달콤새콤한 맛에 중독성이 있는 맛이었습니다. 울진 현지인들이 울진 맛집이라고 추천해 준 이유를 알 수 있는 집이었습니다.

 

그럼 이제 자세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울진 맛집 남양숯불갈비 돼지갈비 비빔냉면 잘하는 곳

 

이 곳은 남양숯불갈비라고 네비게이션에 검색하면 나오는 곳입니다. 울진에 한 곳 밖에 없으니 찾기가 쉽습니다. 울진 읍내에 자리하고 있는 식당입니다. 맞은 편에는 울진군 농협이 있어, 찾기 어렵지 않습니다. 외관에서부터 식당의 오랜 전통이 느껴지는 곳입니다. 

 

1. 울진 맛집 남양숯불갈비 정보

이 식당은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울진중앙로 78번지에 있습니다. 건물이 모텔건물입니다. 매일 11시부터 22시까지 영업을 하고 있으며, 매월 셋째주 일요일과 명절에는 휴무라고 합니다. 가족 모임 및 회식이 가능한 단체석이 완비되어 있는 장소입니다. 현재 네이버 지도의 음식점 평점은 5점 만점의 4.59점으로 높은 점수를 유지하고 있는 식당입니다.

 

 

2. 울진 맛집 남양숯불갈비 메뉴

들어가는 입구 바깥에도 메뉴판이 있습니다. 갈비살, 등심, 양념소갈비, 등심주물럭, 불고기 전골, 생삼겹살, 돼지갈비 등의 고기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사류에는 갈비탕, 냉면, 된장찌개가 있습니다. 

그러나 특이한 점은 돼지갈비와 생삼결살의 경우, 최소 3인분부터 주문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메뉴에는 냉면이 9,000원이라고 적혀있지만 고기를 주문하는 경우 6,000원이라고 합니다. 메뉴에는 냉면에 비빔과 물의 구분이 없어, 다소 의아했는데요. 메뉴에는 자세하 분류되어 있지는 않지만, 물과 비빔이 있습니다. 

 

기타 주류는 3,000원입니다. 다른 곳은 4,000원으로 가격이 인상된지가 오래되었는데요. 아직까지는 착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음식점으로 보입니다. 메뉴 옆에는 울진군에서 인증한 모범음식점 사인이 붙어있습니다. 오래된 식당인 만큼, 단골들이 많은 울진 맛집으로 보입니다.

 

내부에 입장해서도 메뉴를 한 장 찍어보았습니다. 벽지와 인테리어에서 느껴지듯이, 오래된 식당으로 꽤 연식이 있어보입니다. 예전에 이런 식당에 왔다면, 정말 시골 느낌이 난다고 생각했겠지만 요즘은 레트로가 유행이니 전통적이면서도 트렌디한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늘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겠지요.

 

이 집은 전부 좌식입니다. 입식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방문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 상의 이유로 좌식 식당들이 점점 없어지고 있는 추세인데 아직까지 울진에는 좌식 식당이 여럿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식당이 좌식인지 입식인지는 손님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이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울진 맛집 남양숯불갈비 돼지갈비 비빔냉면 후기

1) 돼지갈비와 밑반찬

저희는 돼지갈비 3인분과 비빔냉면 2개를 주문하여 먹었습니다. 다른 테이블을 보니 된장찌개에 밥을 주문하여 드시는 분들도 있었으나, 냉면을 필수 코스로 드시는 분들이 많아 보였습니다. 돼지갈비가 맛있다고 엄청난 이야기를 들었는데, 기대를 하면서 반찬 사진을 찍어봅니다.

 

반찬은 생각보다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갈비에 집중하다보니 반찬에는 손이 많이 가지 않았습니다. 주로 갈비를 먹으러 왔기 때문에, 갈비를 위주로 맛보았습니다. 몇 가지 나물과 젓갈 등 생각보다 많은 밑반찬이 나왔습니다.

 

그렇게 맛있다는 돼지갈비 3인분의 모습입니다. 얼마나 맛있길래 이 집을 그렇게 칭찬하였는지 너무 궁금한 곳이었습니다. 울진까지 방문하여 돼지갈비를 먹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울진 맛집이라 추천되는 장소라니 신기합니다.

 

돼지 갈비를 구워봅니다. 오래된 식당이다보니, 불판 역시 세월이 느껴집니다. 가끔 이가 빠진 석쇠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숯불로 구워먹는 돼지갈비라 맛이 없을 수가 없을 겁니다. 백종원 선생님이 텔레비전에 나오셨을 때, 돼지갈비는 타지 않게 자주자주 뒤집어주는 것이 포인트라고 배웠습니다.

갈비를 두 가지 스타일로 구워봅니다. 왼쪽은 석쇠 전체에 고기를 굽는 방식, 오른쪽은 가운데 부분을 제외하고 가장자리에서 고기를 굽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저는 탄 돼지갈비를 좋아하지 않아서, 천천히 먹더라도 오른쪽 방식을 선호합니다. 이 부분은 취향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울진 남양숯불갈비 돼지 갈비의 맛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모두가 알고 있는 전형적인 한국식 돼지 갈비 맛집의 맛

  • 후추 등의 향신료가 다른 고깃집보다 풍부하여, 고기 잡내 등이 없음

  • 야채를 곁들이지 않아도 느끼하지 않음

  • 파절이와 곁들여 먹으면 더욱 더 맛있는 맛

  • 두께가 얇아 부드러운 돼지 갈비

직접 먹어보니, 나무랄 것이 없는 딱 맛있는 돼지 갈비였습니다. 다만, 불판이 다소 연식이 있어 중간중간 고기를 굽다가 고기가 석쇠 아래로 빠져가거나, 마늘이 아래로 빠지는 일이 있으니 조심하셔야겠습니다. 돼지고가 3인분이라고 하였지만, 양이 그렇게 많지는 않아 2인도 충분히 먹을 수 있습니다.

 

2) 울진 남양숯불갈비 비빔냉면 후기

이 집에서 가장 궁금했던 것이 비빔냉면입니다. 이 집을 추천해주신 분은 이 집에서는 갈비는 먹지 않아도 되지만, 비빔냉면은 꼭 먹어보아야 한다는 말을 했습니다. 울진에서 먹는 냉면이 얼마나 맛있다고 이렇게 극찬을 했는지 의심스러운 마음으로 먹어보았습니다.

 

비빔냉면 1인분입니다. 고기를 먹었으니 6,000원입니다. 빨간 양념장이 매콤달콤새콤함을 전해주고, 위에는 오이, 배, 편육, 쌈무, 계란이 올려져 있습니다. 비빔냉면의 겉 모습은 다른 집 냉면과 크게 달라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냉면을 비비다 보니, 다른 곳과 다르게 아주 잘게 썬 양파와 과일들이 보였습니다. 볶음밥에 들어가는 크기로 잘게 썰어져있는데 이 부분이 다른 집 냉면과 다소 달라보입니다. 또한, 일반 비빔냉면인 줄 알았으니 회냉면이었습니다.

 

직접 먹어보니, 정말 맛있습니다. 함흥식 회냉면이 떠오르는 맛인데, 거기에 잘게 다진 양파와 과일들을 양념에 곁들여 건더기가 더욱 풍성한 맛입니다. 그리고 양념이 매콤달콤하면서도 자극적이지 않아 좋았습니다. 양념이 충분히 많이 들어있으니, 양념을 조금만 비벼보시고 싱거울 경우 다 비비는 것을 추천합니다.

 

먹다보니 대학생 때 명동에서 즐겨먹던 명동 함흥냉면집이 떠오릅니다. 그때 그 맛이 떠올라서 너무나도 맛있게 먹고 나왔는데요. 일단, 양념이 참 맛있습니다. 그리고 야채가 많이 들어 있어 제 입맛에 딱 좋았습니다. 단, 기호에 따라 양념이 짤 수 있으니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냉면은 직접 식당에서 만들고 있다고 해서 더욱 믿음이 갔습니다. 그런데 울진에서 이렇게 얇고 쫄깃한 함흥식 냉면을 한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냉면집으로 새로 오픈하셔도 충분히 시장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런데, 아마 냉면만 따로 팔지 않아도 이미 울진에서는 맛집으로 소문나 있는 곳이기 때문에 그렇게 까지 사업을 확장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겠다는 추측이 듭니다.

 

돼지갈비에 비빔냉면까지 엄청나게 짜게 먹은 하루였습니다. 그런데, 돼지갈비와 비빔냉면 둘 다 빼놓고 먹기에는 아쉬운 맛이라 울진에서 갈비나 냉면을 찾으신다면 이 곳을 꼭 방문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울진에서 많은 냉면집을 가보았는데, 여기보다 맛있는 곳은 정말 단연코 없었습니다. 이 집 비빔냉면의 경우, 서울에서 판매를 해도 뒤쳐지지 않을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집이었습니다.

 

3) 울진 남양숯불갈비 후식 수정과

음식을 거의 다 먹으면, 수정과를 가져다 주십니다. 수정과는 직접 담그셨다고 하는데 잣 2개로 장식을 하여 주셨습니다. 직접 담금 수정과라고 하니, 한 번에 다 마셔보았습니다. 우리가 모두 아는 수정과 바로 그 맛인데요. 이 집의 특징은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전형적인 음식 고유의 맛을 잘 살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돼지갈비도, 비빔냉면도, 수정과도 그 음식의 걸맞는 전형적인 모습을 하고 있지만, 참 맛있습니다.

 

 

오늘은 울진 맛집으로 알려진 울진 남양숯불갈비에 대해 리뷰를 남겨보았습니다. 돼지갈비도 맛있었지만, 저는 비빔냉면이 맛있어서 다음에 방문한다면 냉면만 주문해서 먹고 싶다는 생각도 듭니다. 울진에서 의도치 않게 함흥식 회냉면을 먹었는데요. 정말 지금까지 전국을 돌아다니며 먹었던 함흥회냉면 중 top 3안에 든다고 생각하는 맛입니다.

 

울진에는 참 맛있는 곳이 많습니다. 인터넷 검색 조금만 해본 후, 음식점을 방문하면 서울에서 먹는 왠만한 음식점보다 훨씬 좋은 맛을 자랑하는 곳이 많아 신기하기도 합니다. 비빔냉면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방문하시면 좋을텐데, 대표 상호명이 숯불갈비집이라 여행객보다는 현지인들을 타겟으로 영업을 하시는 곳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