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방법 (경기도 지역 화폐 신청)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기도에서 이번 사태로 인하여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경기도민에게 나누어주기로 하였습니다. 오늘은 재난기본소득을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엄청나게 거대한 양의 동전들.

1.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제공 배경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예방 및 극복하기 위해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이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3월 24일 기자회견에서 이야기를 한 내용이며, 이재명 도지사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미래를 준비햐아한다고 밝혔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제도를 시행하여, 위축되어 있던 가계 경기를 활성화 시키고 지역 내 자영업자 역시 수입을 올릴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합니다.

2.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내용

경기도민에게 도민 1인당 10만원을 지급하기로 밝혔습니다. 3인 가구의 경우 30만원을, 4인 가구의 경우 4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함에 있어 경기도민의 정의는 3월 23일 24시를 기준으로 4월에 있는 신청일까지 경기도민으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3.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방법

4월 1일부터 자신이 등록되어 있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곳에서 신원한 뒤, 가정의 대표가 신청을 한 후 동시에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지급 방식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현금이 아니라, 경기도 지역화폐로 나누어준다고 합니다. 이때, 이 경기도 지역화폐는 지급을 받은 날로부터 3개월이 지나면 사라지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3개월 이내에 경기도 지역 내에서 사용하라는 의도로 볼 수 있습니다. 경기도지역화폐에 대해서는 5번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경기지역화폐 알아보기

5.1 경기지역화폐의 의미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을 받아 사요하기 위해서는 경기지역화폐를 이용해야 합니다. 경기지역화폐는 경기도 해당 지역자치단체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일종의 화폐입니다. 경기지역화폐는 경기도민을 위한 새로운 화폐로, 연 매출 제한 없이 전통시장이나 산후조리원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5.2 경기지역화폐 사용법

  • 경기지역화폐 앱(경기지역화폐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합니다. 앱을 설치한 후, 회원가입을 한 뒤 경기지역화폐와 연결될 수 있는 연결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 경기지역화폐 카드 신청이 필요합니다. 경기지역화폐 카드의 경우, 설치한 경기지역화폐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할 수 있도 있고 근처에 있는 농협(NH농협)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라는 이름으로 통용되어 사용되지만, 지역마다 모양과 혜택이 다르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앱에서 지역화폐카드를 신청할 경우 거주지까지 3일에서 10일 정도 소요될 수 있다. 만약, 경기지역화폐가 급하게 필요하다면 농협에서 신청하여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카드를 발급 받은 후 이를 다시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카드 등록 후 사용해야 합니다.

5.3 경기지역화폐 코로나 인센티브

현재 코로나의 영향으로, 경기지역화폐를 충전할 경우 인센티브가 10%입니다. 이는 이전 6%였던 인센티브를 4% 올려 10%로 상향조정하였다고 합니다.

5.4 경기지역화폐 사용가능 한 곳

경기도 내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사용 가능한 곳이 조금씩 다르니,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대신, 유흥업소나 상행성 게임방,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6.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지역

오늘 뉴스에 따르면, 경기도 여주, 광명, 이천시의 경우 재난기본소득을 추가로 5~15만원 더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경기도 여주의 경우 10만원을 추가로 지급하여, 이 역시 3개월이 지나면 사라지게 되는 지역화폐로 발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경기도 여주시의 지역화폐이름은 여주사랑카드이며, 경기도 여주시장은 여주의 경제활성화를 위해 오래전부터 이를 고려해왔다고 전했습니다.

7. 재난기본소득을 가장 먼저 시행한 곳

지금 현재 각 지역에서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뉴스를 계속해서 보내고 있습니다. 재난기본소득을 가장 먼저 시행한 곳은 광역지역자치단체로 보면 경기도가 가장 먼저입니다. 하지만, 기초지자체로 볼 경우 울산광역시 울주군과 부산에 있는 기장군이 먼저 10만원을 지급하기로 한 곳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경기도에 주민등록주소지를 둔 분들은 4월부터 지역화폐를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놓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이러한 대책을 내놓는 것이므로, 투명하게 사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하겠습니다. 가계에서는 평소 필요하던 생활품이나 식재료 물품을 구매하는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자영업자의 경우 끊겼던 손님들이 다시 찾아올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인기 있는 가게나 마트에서만 사용이 될 가능성도 있지만 자영업자들 역시 경기지역화폐가 풀릴 것을 대비해 보다 경쟁력 있는 점포를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