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구청에서 혼인신고 서류 제출 및 혼인신고 후기

반응형

지난 금요일, 구청에서 혼인 신고를 완료하고 왔습니다. 온라인으로 혼인신고서를 미리 출력하여 작성한 후 가지고 갔는데요. 생각보다 민원인들이 많지 않아, 대기 없이 혼인신고 절차를 마치고 왔습니다. 혼인신고는 동사무소가 아닌 구청에서만 할 수 있는데요. 짧은 후기를 남겨 봅니다.


1. 혼인신고서 작성 및 혼인신고 준비 서류 작성법

혼인신고 양식을 출력하고 작성하는 법에 대해서는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는데요. 준비물 및 사전 작업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혼인신고하는 방법, 증인, 혼인신고서 출력 예시 총 정리

 

혼인신고 하는 방법, 증인, 혼인신고서 출력 예시 총 정리

혼인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오늘은 어떻게 혼인신고를 해야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혼인 신고는 구청에 방문을 하는 것이 원칙인데요. 구청의 경우, 실제 거주지와

toronglife.tistory.com


2. 구청 방문하여 혼인신고하는 방법

저희는 가까운 은평구청으로 향했습니다. 남편과 아무 구청에서 신고를 하기로 했는데, 마침 주변에 갈 일이 있어서 녹번역으로 향했습니다. 녹번역에는 처음 내려보았는데요. 은평구청은 녹번역에서 멀지 않아, 도보로 가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1) 은평구청 가는 길

녹번역에서 걸어가니 매우 금방 도착하였는데요. 처음 방문해 보는 녹번역을 구경하면서 걸어가기 좋았습니다. 혼인신고 덕분에 새로운 동네에도 방문해 보네요.

은평구청에 도착했습니다. 은평구청 블로그를 보니, 은평구의 경우 가족관계 증명서를 떼는 것이 무료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옆에 있는 녹번동 주민센터에서 무료로 발급하였습니다. 저는 처음에 제출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출력을 했는데요. 그냥 등록기준지와 본관만 확인하는 용이었습니다. 만약에 알았다면, 굳이 뽑지 않았을 텐데요. 아쉽습니다.

혼인신고의 경우, 번호표를 뽑지 않고서도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출생신고, 사망신고, 이혼신고, 개명신고 등은 대기표가 필요 없다고 하였는데요. 실제로도 가보니, 이쪽 코너에는 민원인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신속하게 접수가 가능한 점이 좋았습니다.

(2) 혼인신고서 작성 예시

혼인신고서 작성 샘플이 있어서 한번 찍어보았는데요. 예시에는 아내가 베트남 출신으로 되어 있네요. 국제 결혼이 많아지는 만큼, 이런 예시들이 유용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혼인신고서의 예시가 88년생 남성과 89년생 여자네요.

(3) 가족관계증명서가 없다면 주민센터 방문하여 발급하기

은평구청의 경우, 가족관계 증명서가 없을 때 바로 옆 주민센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보로 1분도 걸리지 않는 것 같아요. 매우 가깝습니다.

녹번동 주민센터에 방문하니 다양한 팸플릿이 있었는데요. 은평구의 소식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은평구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 초본, 가족관계 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 증명서, 입양관계 증명서 모두 무료였습니다. 보통 무인발급기에서 출력하는 경우, 소정의 수수료를 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참 편리하네요.


3. 혼인신고를 마치고 구청을 나오다.

혼인신고는 정말 간단하게 끝났습니다. 이제 사실혼에서 법률혼의 관계로 갑작스럽게 바뀌게 되었는데요. 혼인신고서를 제출하는 경우, 반환 및 취소는 불가하다고 하니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