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롤랑 디앙 사랑의 찬가 클래식기타 악보

반응형

오늘은 롤랑 디용으로 알려진, 롤랑 디앙의 악보를 올려봅니다. 이 악보는 롤랑 디앙이 프랑스 샹송들을 클래식기타로 연주한 악보집에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국내외 인터넷에서 현재 무료로 돌고 있기 때문에, 저도 업로드를 해봅니다. 혹시 법적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1. 롤랑 디앙

롤랑 디앙의 사랑의 찬가 악보를 보기 전에, 먼저 롤랑 디용이 누구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는 탱고 엔 스카이(tango en skai)라는 음악으로 굉장히 유명한 클래식기타리스트입니다. 동시에 지휘자이면서도 작곡자의 역할을 했습니다. 클래식기타라는 것이 아주 대중적인 악기는 아니기 때문에 클래식기타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주로 알고 있는 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롤랑 디앙의 이름은 roland dyens로 표기합니다. 그는 1955년에 태어나 불과 얼마 전인 2016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롤랑 디용은 아프리카 대륙에 있는 튀니지 공화국에서 태어났습니다. 튀니지는 아프리카의 가장 북쪽에 위치한 나라입니다. 알제리와 리비아 사이에 있는 이 국가는 튀니시아 또는 투니지아라고 일컬어지기도 합니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튀니지라는 이름은 프랑스어로 읽었을 때의 발음이라고 합니다.

 

튀니지는 국민의 대부분(98%)가 아랍 사람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프랑스에 속해있기도 하였는데, 1956년에 프랑스로부터 독립하나 이력이 있습니다. 튀니지의 북쪽에는 지중해가 흐르고 있는데, 지중해를 넘어가면 유럽 국가와 맞닿을 수 있는 곳입니다.

 

2. 롤랑 디앙의 내한

롤링 디용은 우리나라에 2회 내한한 경험이 있습니다. 예술의 전당에서 2004년에 공연을 했고, 2015년 대전에서 열린 국제 기타 축제에서 공연을 했습니다.

 

3. 롤랑 디용의 사랑의 찬가 클래식기타 악보

롤랑 디앙의 사랑의 찬가(l'hymne a l'amour) pdf를 첨부합니다. 원곡은 프랑스의 유명 샹송 가수 에디스 피아프(edith piaf)의 노래입니다. 이 음악을 롤랑 디옹이 편곡하였는데, 중간 부분에 원곡에는 없는 부분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에디트 피아프의 원곡을 살리면서도 롤랑 디옹 특유의 리듬과 주법을 느낄 수 있는 편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노래는 우리나라에는 사랑의 찬가로 알려져있고, 제가 고등학생 때 음악 책에서 이 노래를 배운 적이 있습니다. 오래 간만에 이 음악을 클래식기타 버전으로 들으니, 정말 좋습니다.

 

 

LHymne_A_LAmour___Roland_Dyens.pdf
0.12MB

에디트 피아프는 1915년에 태어나 1963년에 세상을 떠난 프랑스의 샹송 가수입니다. 에디트 피아프는 어린 시절부터 일찍이 아빠와 함께 프랑스를 돌아다니며 노래를 하고 그 댓가로 돈을 받아 생활을 이어나간 가수입니다. 10대 중후반에는 성매매로 생계를 이어나갔는데, 그때 가진 아이 마저도 세상을 떠나고 맙니다.

 

에디트 피아프는 자신이 사랑하는 남자가 비행기 사고로 떠난 뒤, 이 노래를 세상에 내 놓았습니다. 그 상대는 아이가 세 명이나 있는 기혼자라고 알려져있지만, 에디트 피아프가 얼마나 그를 사랑하는지 느낄 수 있는 음악입니다. 1949년에 만든 노래이지만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음악입니다. 샹송 자체가 비브라토가 너무 강하다보니 귀에 익지 않으면 어색하게 들리기도 하는데요. 롤랑 디옹이 클래식기타로 편곡해 놓으니, 익숙한 선율로 들립니다.


오늘은 클래식기타의 대가 롤랑 디옹의 생애와 사랑의 찬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워낙 유명하고 좋은 곡이다 보니 여러가지 악기로 많이 연주가 되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클래식기타 버전이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한번 추천드립다. 친구가 추천해준 쉬엔쉬엔 쑨(xuanxuan sun)의 사랑의 찬가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