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자료는 제가 보기 위해, 2030년 수원도시기본계획(2018.12)과 기타 신문 자료 등을 요약 및 정리한 내용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030년 수원 도시기본 계획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1도심: 수원역부터 수원화성에서 시청까지
(2) 5부도심: 호매실, 영통, 오목천, 광교, 정자동
(3) 1지역중심: 수원비행장
(1) 1위: 수원역 (31,855천인)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역
승차인원 | 하차인원 | 총이용인원 |
15,797 | 16,058 | 31,855 |
(2) 2위: 화서역 (6,265천인)
(3) 3위: 세류역 (3,300천인)
(4) 4위: 성균관대역 (11,268천인)
수원은 지금의 구도심을 활성화하여 수원의 경제를 성장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말하고 있는 구도심이란, 수원역부터 팔달문을 거쳐 수원 화성 일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수원시는 앞으로 구도심이었던 일대를 도심으로 이루어, 지역균형을 이루겠다는 내용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원화성을 연계하여 도시 관광 활성화
(2)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3) 재개발
(4) 상업지역 정비
(5) 특화거리 조성
다양한 교통 수단이 수원역을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어, 이 일대의 교통 여건이 좋지 않음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수원역의 동측과 서측에 환승센터를 건립함0년 수원 도시기본 계획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화서로부터 수원역, 권선, 원천, 조원동까지
수원역부터 한대앞까지잇는 복선전철
수원역 지하에서 분당선 연장구간(망포부터 수원역까지)과 직결될 예정
(1) 동서: 수인선 복선전철(인천부터 수원), 분당선 연장(수서부터 수원역)
(2) 남북: 경부선(수원부터 천안) 전철화
수원역부터 장안문까지, 장안문부터 장안구청까지 노면전차 노선을 시행
유럽의 노면전차 운행방식을 참조할 예정
사례: 독일 대중교통 트램 전용 지구
친환경 교통수단의 예상 이용객은 2036년까지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음
수원역부터 수원향교까지의 일대
각종 행정기관 위치(경기도청 등)
역 주변으로 인해 상권 활성화 지역
다양한 국가의 먹거리촌 있음(다문화 푸드랜드, 음식점, 상점 등) -> 다문화 체험 공간 조성
화교 소학교 등으로 다수의 중국인 거주 -> 화교 소학교 중심으로 차이나 거리 조성 유도
수원역에서 부산, 수원역에서 목포를 2시간 10분이면 갈 수 있는 KTX 사업입니다. 수원발 KTX 사업은 2024년까지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되어 있었던 것이었다고 합니다. 운행하는 차량은 강릉선 KTX로 운행하는 편 중의 150량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신분당선을 광교부터 호매실까지 잇는다면, 서수원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수원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버스로 약 1시간 40분(100분)이지만, 만약 아래의 노선이 생긴다면 약 50분으로 단축된다고 합니다. 서울로의 접근성이 1시간 이내로 되는 것입니다. 착공은 2023년에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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