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2021 은행 적금 이자 비교 (은행 적금 금리 알아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1년 4월입니다. 많은 분들이 은행 적금에 대해 궁금해 하고 계시는데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한눈에>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은행 적금 이자를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이 사이트는 정기 예금 금리, 적금 금리, 펀드, 대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이 홈페이지에서 비교를 하게 되시면 좋은 정보를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것처럼, 아래의 이자율은 단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의 정책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원하는 상품을 찾으셨다면, 해당 은행 지점에 반드시 문의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2021 은행 적금 이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은행 적금 금리 비교 조건

출처: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

오늘은 필터 조건을 아래와 같이 하였습니다.

(1) 금액: 월 1백만원 적금

(2) 저축예정기간: 12개월

(3) 적립 방식: 정액적립식과 자유적립식 모두 선택

(4) 금융권: 은행 (저축은행 제외)

(5) 지역: 전체

(6) 가입대상: 제한 없음

 

2. 2021 은행 적금 이자 비교 (은행 적금 금리 비교)

출처: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

세후 이자를 기준으로 필터링을 한 내용입니다. 세후 이자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세후 이자가 가장 높은 것은 우리은행의 won적금으로 나타났습니다.

 

(1) 우리은행의 won적금

우리은행의 won적금의 경우, 세후 이자가 1.61%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을 살펴보면, 이 금리는 올해 3월 22일에 최종 업데이트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의 won적금은 스마트폰으로 비대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우대조건 역시 있습니다. 우리은행의 won통장과 우리은행 꿈통장을 연결해서 가입하는 경우, 만기에 연 0.2%p를 우대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1인 1계좌만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상품의 경우,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인터넷을 통해서만 가입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수협은행의 Sh해양플라스틱제로 적금

이름이 참 깁니다. 수협은행에서 내놓은 해양플라스틱을 없애자는 환경 캠페인 메시지가 담긴 적금 상품인 것 같습니다. 이 상품의 경우, 세후 이자율은 1.27%입니다. 위의 우리은행의 won적금이 세후 이자가 10만 4천원 정도일 때, 이 상품의 경우 8만 2천원 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 제품의 경우,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모두 가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대 조건을 살펴보면 참 재미있는 내용이 있는데요. 최대 우대금리는 0.5%인데요. 자세히 보면, 해양플라스틱을 감축하겠다는 서약을 할 경우, 0.1%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봉사활동을 하는 경우 0.2%를 만기 시에 우대한다고 합니다. 나머지 우대사항은 다른 은행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재미있는 캠페인을 통해 적금에 색다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재미있는 적금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이 상품의 경우, 월 가입한도가 100만원으로 제한되어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셔야겠습니다.

 

(3)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퍼스트가계적금

이 상품의 경우 세후 이자율은 1.1%라고 합니다. 위의 상품과 비교하여 만기 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7만원 초반입니다. 이 상품 역시 위의 적금처럼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4) 국민은행의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과 국민은행의 KB펫코노미적금

두 상품은 조건부 필터 검색 결과 4위와 5위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세후 이자율이 같고, 만기 시 6만 8천원 대를 받을 수 있어 함께 묶어보았습니다. 1코노미 스마트적금은 스마트폰에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우대이율의 경우 연간 0.6%p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조건을 자세히 살펴보면, 혼생남녀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추측을 해보자면, 혼자 살고 있는 싱글들을 위해 만든 적금 상품인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1코노미카드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0.1%p 우대해준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뿐만 아니라 외화환전 실적도 연 0.1%p우대입니다.

 

펫코노미 적금의 경우, 위의 1코노미와 함께 최고 우대이율은 연 0.6%p입니다. 이 적금의 경우 펫코노미카드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0.2%p 금리를 더 우대해준다고 합니다. 펫코노미 카드의 경우, 반려동물이 있는 분들이 사용하시는 카드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5) 광주은행의 쏠쏠한 마이쿨 적금

이 상품의 경우 세후 이자율이 1.02%입니다. 만기 시 6만 5천원 정도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쏠쏠한 마이쿨 적금 역시 스마트폰으로 가입을 해야하는데요. 단, 광주은행의 개인 및 개인사업자 중 신규고객에 한하여 이 상품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또한, 가입 기간은 1년으로 제한되어 있고, 가입 금액 역시 최대 100만원으로 정해져있습니다.

 

(6) 국민은행의 kb선생님든든적금

그 다음으로 높은 것은 국민은행의 선생님든든적금입니다. 이 상품은 세후 이자율이 0.97%이며, 1년 간 적금을 할 경우 6만 3천원 대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스마트폰으로도 가입이 가능하지만, 영업점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대이율을 살펴보면, 연 0.7%p인데요. 참교육 우대이율이 연 0.4%p, 주거래 우대이율이 0.2%p, kb스타알림 앱을 가입할 경우 연 0.1%p를 우대받았을 경우입니다.

 

국민은행 선생님든든적금은 분기별로 1회 추가적립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 300만원 이하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추가로 적립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색다른 점인데요. 단, 가입 대상이 교사 또는 교수, 교육 기관 행정 직원 등 제한이 있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6~7개 정도의 시중은행 적금 금리를 살펴보았는데요. 세후 이자율이 높은 것부터 순서대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그러나 다른 은행에서도 여러 가지 적금 상품을 내놓고 있으니, 선호하는 은행이나 주거래 은행에서 어떤 상품을 제공하는지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아래의 상품들은 조건부 필터, 높은 세후 이자율로 보았을 때 상위 11위에서 20위까지의 상품입니다. 수협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경남은행, 한국산업은행 등 다양한 은행의 상품을 볼 수 있습니다. 보다보니 수협은행의 적금 상품명이 참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보고싶다 명태야 적금이라니, 상품명 개발하신 직원분들의 노력이 느껴집니다.

 

출처: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

 

오늘은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정보를 토대로, 2021년 시중 은행 적금 금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금 금리가 예전같지 않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는데요. 그래도 적금이 필요하신 분들의 경우, 잘 살펴보시고 좋은 상품을 계약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