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방법 및 서류 총정리

반응형

연말정산의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매년마다 연말정산을 실시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연말정산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갖지 못하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연말정산 중에서도 월세 부분과 관련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받는 방법

 

1. 연말정산에서 서류 제출이 필요한 것

보통 연말정산의 경우 홈택스에서 자동적으로 산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5G가 활성화되고 AI면접관이 취업준비생들의 면접을 보는 지금의 시대에도 종이 서류 제출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종이 서류로 개인이 직접 챙겨서 내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시력 교정을 위한 물품

안경, 콘택트렌즈를 구입했을 경우 안경사의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단, 미용 목적으로 구입을 하는 경우에는 해당이 되지 않으니 안경점에 방문하셔서 영수증을 챙겨놓으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2) 유학비

해외에서 교육을 받는 자녀가 있다면, 국외교육비 납입증명서와 재학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이는 국내에서 발급받기 어려우므로 현지에서 준비해오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교복구입비

자녀의 교복을 구입하는 경우 영수증이 있다면 소득공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4) 월세

월세공제를 받으려고 할 경우에도 별도의 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임대차계약서 사본 그리고 월세액을 지급했다는 증명 서류가 필요합니다. 연말정산 월세 공제액에 관련해서는 이 글의 아랫 부분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암이나 치매, 난치성 질환과 같은 중증환자의 장애인 증명서

(6) 병원에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주지 않은 신생아 의료비

(7) 장애인보장구 구매임차비용(보청기, 휠체어)

(8) 종교단체에 기부한 금액

(9) 취학 전 아동이 다니는 학원비

(10) 사회복지단체나 시민단체와 같은 기관에 기부한 내역

 

 

2. 연말정산 월세 공제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

연말정산에서 월세를 낸 돈을 연말정산 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해당 서류를 꼼꼼하게 확인하시어 한달 치 월세를 돌려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1)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에서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이때 정부24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받아보시기 위해서는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경우,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나 구청을 방문하시면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임대차계약서 사본

부동산에서 월세 계약을 할 때, 작성했던 임대차계약서의 사본이 있으면 됩니다. 원본을 복사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계약서는 중요하니 따로 평소에 잘 보관하시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3) 월세액 지급 증명서류

월세를 지급했다는 것을 직접 우리가 증명해야 합니다. 월세액 지급 증명을 할 때는 현금영수증을 받은 사실이나 계좌이체 영수증 혹은 무통장 입금증 등이 인정됩니다.

자신이 이용하는 은행 홈페이지에서 "이체결과조회"를 하시면, 영수증을 인쇄하거나 PDF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프린트를 해야하거나 PDF로 저장을 해야하므로 가급적이면 스마트폰보다 PC를 이용하여 접속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움이 되는 글]

신한은행 계좌이체 영수증 발급 방법(연말정산 월세 계좌이체 영수증)

 

신한은행 계좌이체 영수증 발급 방법(연말정산 월세 계좌이체 영수증)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한은행에서 계좌이체 영수증을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제가 직접 해보니 과거와 달리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서 굉장히 편리했는

toronglife.tistory.com

 

3. 연말정산 월세를 공제 받는 두 가지 방법

월세의 경우, 연말정산 방법으로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두 가지 중에서 1가지를 택하여 자신이 유리한 것을 택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1) 월세액 소득공제

- 조건: 총 급여가 7천만원 이상이거나, 주택이 있는 사람 또는 3억원 이상의 주택에 월세로 거주하는 사람이 해당됩니다.

- 특징: 월세액 소득공제의 경우, 월세로 납부한 금액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월세에 대해서 현금영수증을 받았다면 30%를 공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월세액 소득공제 대상자분들은 홈택스에서도 인터넷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2) 월세액 세액공제

- 조건: 총 급여가 7천만원 이하이면서 무주택 세대주인 사람이 해당됩니다. 또한 시가 3억원 이하의 주택에 거주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주택은 오피스텔과 고시원이 포함됩니다.

- 공제한도: 연 750만원

- 공제율

  총 급여 7천만원 이하인 경우 10% 공제

  총 급여 5,500만원 이하인 경우 12% 공제

즉, 다시 말해서 직장인 A씨가 월 50만원짜리 원룸에서 12개월 월세를 납부했다면 60만원이 세액공제 되는 것입니다.

 

4. 연말정산 서류 제출하는 곳

서류가 준비되셨다면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는 자신이 소속한 직장 또는 자신의 연말정산을 관리해주는 기타 기관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은 매년마다 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할 때마다 번거로운 작업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절세해야 하루 빨리 은퇴할 수 있는 파이어족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귀찮고 번거로운 일이라고 생각이 들지만 시간 내어 꼼꼼하게 준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