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이탈리아 모든 공장을 중지, 심각한 경제 위기와 중국 일대일로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국가에서도 많은 코로나 확진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그 중에서도 엄청난 인적 피해를 보고 하고 있는데요. 이탈리아는 결국, 경제보다는 국민을 선택했습니다. 어떤 경제적 어려움이 생기더라도 일단 지금은 이태리 내 모든 생산공장을 중지하는 강력한 조치를 내렸습니다. 대신, 국민의 생필품과 관련된 생산 공장만 유지하는 방향을 선택했습니다. 즉 이러한 조치에 따라 모든 국민들은 가급적 집안 내에서 활동하고 정말 필요한 쇼핑만 할 수 있는 곳만 외출하라고 하네요. 이탈리아는 현재 누적 사망자 수가 대한민국의 9배입니다.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의 수가 9%로 나타나, 그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국민들의 건강 및 생명을 위해 이러한 조치를 취한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되네요.

 

1. 이탈리아의 경제

유럽은 사실 2011년 이후에도 계속해서 경제 위기 속에 있었는데요. 이탈리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유럽 국가가 그랬습니다. 청년들도 취업할 곳이 마땅치 않아, 실업 급여를 받고 세계 여행을 하는 청년들을 많이 만난 적이 있어요. 계속해서 경제 침체를 겪고 있던 나라들이 이번 코로나 사태로 공장을 생산 중단까지 하게 되면, 경제난을 지속적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탈리아는 세계은행 기준 GDP 8위인 나라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이탈리아라고 하면 관광이나 패션 산업, 농업에 그 비중이 클 것이라고 생각하지요. 하지만 중화학 공업 즉 기계, 화학 쪽 산업이 이탈리아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탈리아는 G7의 멤버이기도 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GDP 0%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코로나 사태로 생산공장을 중단 시킨 것은 어떻게 보면 경제적 어려움이 닥칠 것을 예상함에도 불구하고 내린 결정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뉴스에서 알려졌듯이 이러한 이탈리아의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G7 중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을 처음으로 받아들인 국가이기도 할텐데요. 중국의 그 정책에 참여하게 된 것이 결국은 이탈리아의 코로나 피해 규모를 크게 만든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실제로 북부 이탈리아에 우한 출신의 많은 중국인들이 일하고 있다고 하지요.

 

2.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은 육상 및 해상 실크로드를 만들겠다는 중국의 야망있는 정책인데요. 중국부터 이탈리아를 육로 실크로드로 엮고, 다시 이탈리아부터 중국까지 해상 실크로드를 만들 예정이라고 하네요. 일대일로의 뜻은 하나의 띠, 하나의 길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일대일로 사업을 포괄하는 나라는 총 62개국에, 추진하는 기간만 무려 150년이라고 하네요. 어마어마합니다. 

 

일대일로 사업은 대상국에게 돈을 중국이 빌려주고, 대출받은 국가들은 중국 기업의 원자재로 시설을 건설해야 한다고 하네요. 또한, 노동자 역시 중국인을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결국 중국이 더 성장하고, 중국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이 있다고 하네요. 현재 우리나라와 북한 일대일로 사업에 참가하고 있지는 않지만, 북한의 경우 사업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일대일로 사업의 경우, 단순 경제뿐만 아니라 군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도 팽배한 상황이군요.

 

3. 이탈리아의 사망자 수 

지금 현재까지 코로나로 인한 이탈리아의 사망자는 총 4,825명입니다. 나라 전체가 갑자기 닥친 슬픔에 잠겨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탈리아의 지금 상황이 다른 나라에서는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 백신이 하루 빨리 개발되고 보급화되어야 전세계의 국민들 그리고 경제를 안정화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점점 더 세계 경제가 심각한 상황에 부딪치고 있습니다. 중국은 여전히 침묵 중인데, 중국의 파워가 얼마나 강하길래 이런 상황이 계속 벌어지는 것일까요. 참으로 안타깝고 씁쓸하 뉴스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