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오늘의 주식, 오늘도 국민들은 우량주 대표기업 사는 중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제 경제 뉴스를 보며 와, 이건 정말 큰일이라며 걱정했는데 아침에 일어나보니 상황이 달라져있네요. 아주 오래간만에 빨간 불을 보는 하루입니다. 오늘의 코스피 지수는 어제보다 반등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어제 한국과 미국의 통화스와프 덕분입니다. 지금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경제 사정도 어려워져서, 많은 나라들이 통화스와프를 했습니다. 통화스와프와 유가가 살짝 회복되는 바람에 증시는 어제보다 순풍이네요. 오늘의 코스피는 현재 오전 11시 16분 기준으로 1,515.66입니다. 

오늘의 코스피 3월 20일 11시 16분 경

뿐만 아니라 코스닥 시장도 활활 타오르고 있네요. 코스닥 시장은 코스피보다 살짝 더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어제 코스피 지수가 아래로 하강하는데 용감하게 주식을 담으신 분들도 있겠지요? 어제 같은 장은 정말 무서운 장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오늘 이익을 보고 계시는 분들이 참 대단합니다. 오늘은 카드회사, 전기제품, 소프트웨어 업종이 강세를 보이고 있네요. 

 

요즘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많은 분들이 주식에 다시 관심을 가지고 계시지요. 얼마 전에 주식 계좌를 다시 활성화하는 5060세대가 증가한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5060세대뿐만 아니라 지금 10대와 20대들도 주식 시장에 뛰어들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요즘이지요. 주식 시장에서 저와 같은 사람들은 소위 개미라고 불리는데, 친구 개미들이 많이 늘었네요. 

1. 개인 순매수 종목

불안정한 경기 상황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스피 우량주, 대형주를 매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계속해서 개인들이 하락장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현대차와 같은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을 쓸어담고 있지요. 아마 우리나라가 망하지 않는 이상 이 기업도 망하지는 않을 것이다라는 마음으로 매수를 하고 계신 것 같아요. 또한 언젠가는 회복하겠지라는 기대도 있겠지요. 

 

오늘 개인 투자자가 순매수한 종목을 마켓포인트 자료를 통해 살펴보면 1위는 역시 삼성전자, 2위는 KODEX 레버리지, 3위 SK하이닉스, 4위 삼성전자우, 5위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입니다. 역시 인기검색어에 종종 올라오는 단골 친구들이 순매수를 당하고 있네요. 어제와 완전히 반대 상황으로 오늘은 인버스가 아니라 레버리지가 대세입니다. 

 

2. 개인 순매도 종목

그렇다면 개인투자자가 순매도한 상위종목은 무엇일까요? 마켓포인트 자료 기준으로 1위는 KODEX 200선물인버스2X, 2위는 셀트리온, 3위는 KODEX 인버스, 4위는 셀트리온헬스케어, 5위는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로 나와있습니다. 제약과 관련된 주와 인버스를 팔았다는 것을 알 수있네요. 하지만 전체 규모로 보았을 때 삼성전자와 KODEX 레버리지를 순매수하는 규모가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연준과 한국은행의 통화스와프

오늘 아무래도 통화스와프가 앞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경제에 미칠것이라고 판단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어제만해도 서킷브레이커가 발동하면서 엄청난 불안감과 위기감을 주었던 세계 경제 시장이 오늘은 조금 진정된 것처럼 보이네요. 미국 연준과 한국은행이 체결한 통화스와프가 안정적으로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주기를 바라봅니다. 미국 연준은 통화스와프 계약의 목적이 달러화의 안정, 글로벌 가계와 기업의 안정화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어제처럼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의 주식들을 계속 팔아버리는 순매도가 나타나면, 환율이 급등하게 되는데요. 어제 환율도 정말 놀라웠죠. 환율이 어제처럼 급등하게 되면 외국인들은 더욱 더 매도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요. 600억달러의 통화스와프는 매우 큰 금액인데요. 연준과 한은의 계약 목적인 환율을 안정화시킬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매도를 펼치고 있었던 외국인, 기관, 개인들의 불안한 투자 심리를 완화해 주기를 바라봅니다.

 

그래도 제일 중요한 것은 코로나에 대한 해결책이 나오는지에 관심을 갖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코로나 백신, 치료제 등이 나오게 되면 그때서야 경제가 조금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오늘 통화스와프로 인해 반등은 있었으나, 계속해서 상향세를 보이는지 관찰해보아야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하네요.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