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멍게 효능, 멍게 먹을 때 알고 먹자! 멍게 알아보기 및 멍게 요리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멍게를 주문했어요. 그래서 멍게가 오기 전에 멍게의 효능을 알아보고, 멍게님을 맞이할 예정이랍니다. 최근에 마지막으로 먹은 멍게는 제주도에 갔을 때, 먹었던 것이었는데 저는 잘 먹지 못했던 기억이 나요.

싱싱한 멍게를 가지고 사람들은 멍게 비빔밥을 해 먹기도 하고, 그냥 생으로 초장에 콕 찍어먹기도 하지요. 여러분은 어떤 멍게를 제일 좋아세요? 저는 멍게를 좋아하지는 않지만, 이번 멍게가 오면 정말 맛있게 먹어줘야겠어요. 아래와 같은 효능들이 있으니까요!

 

1. 치매 예방

멍게에 들어있는 프라스마로겐이라는 성분이 치매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당뇨 도움

멍게의 바나듐이라는 무기물이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한다고 해요. 그래서 천연의 인슐린 역할을 하면서 당뇨에 좋다고 하니, 너무 좋은 소식이네요.

3. 노화 방지

워우. 멍게가 타우린 성분이 있어, 노화 방지에 효과를 준대요. 노화 방지라면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번 기회에 멍게에도 도전해 보세요!

4. 숙취 해소

신티아올 성분이 숙취 해소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는 재첩국이 최고인 줄 알았는데, 멍게도 좋군요.

5. 천식, 기침, 감기에도 도움

글리코겐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기관지에도 좋은 모양입니다. 지금과 같이 코로나 때문에 면역력이 걱정되는 때에 글리코겐이 풍부히 들어있는 멍게 참 좋은 선택이네요.

6. 스태미너 향상

혈액순환을 돕고 내장 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정력에도 좋다고 합니다.

 

제주도에서는 돌멍게를 소주잔으로 사용한다고도 해요. 제주도는 우리나라이기는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특색이 다른 특색이 많이 묻어나는 것 같네요. 달콤하기도 하고 쓴 맛이 나기도 하는 멍게. 멍게는 5월 초부터 8월 말까지가 제철이라고 하는데, 우렁쉥이라고 불리우는 아이라고 해요. 신기하게도 멍게를 영어로 sea pineapple이라고도 하네요. 생각해보니 파인애플과 닮았네요. 그냥 멍게를 떠올리면 약간 징그럽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파인애플이라고 생각하니 귀엽지 않나요?

 

멍게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향 때문에 사람들의 평이 갈리는 맛이지만, 한번 여기에 중독되면 헤어나올 수 없는 맛이라고 합니다. 저는 아직 그 맛을 잘 모르는 사람인데, 이번 기회로 한 번 멍게의 맛에 푹 빠져봐야겠어요. 

 

멍게는 특이하게도, 성체가 되면 자신의 뇌를 소화시킨다고 해요. 성체가 되면 자신이 먹이를 찾아다니지 않고 주변으로 오는 먹이만 먹기 때문에 뇌가 필요없다고 하네요. 멍게는 각종 유기물과 플랑크톤을 걸러서 먹는다고 해요. 멍게에는 돌기가 있는데, 그 돌기를 통해서 자신이 서식하는 곳에 달라붙어 있는다고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멍게는 플랑크톤만 걸러 먹고 자신이 먹이를 찾지 않는 매우 여유로운 삶을 산다고 한다네요. 앞으로는 와, 멍게처럼 살고 싶다~라고 표현해야 할까요? 멍게는 멍게 자체가 특이한 특성이 많아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연구 자료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유전자가 비교적 단순해서, 게놈 지도가 빨리 작성된 생물이라고도 하네요. 우리가 흔히 먹던 멍게가 이렇게 귀중한 생물학적 자료였다니 놀랍기만 합니다.

멍게를 먹는 방법

- 날 것으로 먹기

- 멍게 비빔밥

- 멍게 젓

- 멍게 샤브샤브 등

 

멍게의 다른 이름은 우렁쉥이인데, 우렁쉥이 역시 표준어라고 해요. 그래서 멍게와 우렁쉥이는 복수 표준어라고 합니다. 멍게를 주문하면서 잘 몰랐던 멍게에 대해 알게 되었네요. 저는 11번가 해양수산부와 함께 하는 멍게를 주문하였는데, 할인도 많이 하고 있으니 한 번 드셔보세요! 내일이면 도착할 멍게를 기다리며, 이 글을 써 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