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코로나 바이러스의 한국 2차 유행과 전세계적 상황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시 코로나 바이러스가 한국 사회 내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매일 실시간으로 확진자 안내에 대한 문자를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잡혀가는 추세라고 생각했으나, 이는 쉽게 역시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2차 유행이 가을쯤 다시 올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직 가을이라고 보기에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1차 유행보다 더 어려운 상황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한국 2차 유행과 전세계적 상황


 목차

    1. 코로나 바이러스 한국 2차 유행

    2. 코로나 바이러스 현시점 세계 상황

    3. 코로나 바이러스 세계 뉴스

    4. 일본의 경제적 상황

    5. 우리나라의 주식 상황
    6. 예일대에서 개발한 타액검사법의 등장

 

1. 코로나 바이러스 한국 2차 유행

 

다양한 집회와 종교 활동으로 다시 한번 코로나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여름 휴가시즌과 광복절 임시공휴일까지 겹쳐 코로나 확진자 수가 다음 주에는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이 되었든 이미 확진자 수가 어마어마하게 증가했기 때문에, 시급한 치료와 대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어제 뉴스에 실업자 수가 10년 만에 최고치라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산업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2차 유행까지 온다면, 경제적으로 다시 한번 큰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최근 2400포인트를 찍으며, 우상향하고 있었는데 다음 주 주가 역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2. 코로나 바이러스 현시점 전세계적 상황

다시 확진자 수가 증가했기 때문에, 코로나 관련 전세계적 상황을 다시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키피디아에서 제공한 구글 데이터에 따르면, 오늘 현시점 기준으로 전세계의 코로나 확진자수는 21,593,607명입니다. 어제 268,087명이 추가 확진자로 보고되었습니다. 지난 2주(14일) 간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코로나 확진자 수의 그래프는 다소 완만한 편입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사망자수는 현재 773,649명입니다. 어제 사망자수는 5,993명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다소 잠잠했던 것이지, 코로나 바이러스는 여전히 전세계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었습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온 곳은 미국입니다. 미국의 확진자수는 1만명 당 16,425명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확진자 수가 최대인 만큼, 대신 회복한 환자와 사망자 역시 세계 최대입니다. 2위 국가는 현재 브라질입니다. 브라질의 경우 1만 명당 확진자 수가 15,805명으로 미국과 다소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3위는 인도입니다. 인도의 경우 지난 2개월간 확진자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그래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도의 경우, 확진자 수가 2,647,663명이지만 1만 명당 확진자 수는 1,946명입니다. 인도의 경우, 많은 인구 수에 비하여 확지낮 비율은 다소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위는 러시아, 5위는 사우스 아프리카입니다. 6위는 페루, 7위는 멕시코입니다. 8위는 콜롬비아, 9위는 칠레, 10위는 이란입니다. 11위는 스페인이며, 12위는 영국입니다. 영국의 경우, 지난 2개월 간의 그래프를 보면 확진자 수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가, 갑자기 우리나라보다 더 심하게 급증한 케이스입니다. 13위는 사우디 아라비아, 14위는 아르헨티나입니다. 15위는 파키스탄으로 다른 나라들과 다르게 코로나 확진자수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에게는 좋은 신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16위는 방글라데시, 17위는 이탈리아입니다. 18위는 터키, 19위는 독일입니다. 20위는 프랑스, 21위는 이라크입니다. 22위는 필리핀, 23위는 인도네시아, 24위는 캐나다로 나왔습니다. 25위는 카타르로, 파키스탄과 비슷한 양상으로 확진자 수가 급감하고 있습니다. 26위는 카자흐스탄이며, 27위는 에콰도르, 28위는 볼리비아입니다. 29위는 이집트, 30위는 이스라엘, 31위는 우크라이나입니다. 이집트의 경우도 카타르와 파키스탄처럼 확진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에 이르고 있습니다.

 

32위는 도미니코 공화국, 33위는 중국입니다. 중국은 확진자 그래프가 아예 제공되지 않는 국가로 보입니다. 34위는 스웨덴, 35위는 오만입니다. 36위는 파나마이며, 37위는 벨기에입니다. 스웨덴의 경우, 최근 코로나 확진자 수가 급격하게 줄었습니다. 하지만, 벨기에의 경우 반대로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38위는 쿠웨이트이며, 39위는 루마니아입니다. 40위는 벨라루스이며, 41위는 UAE입니다. 42위는 네덜란드로,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43위는 과테말라, 44위는 폴란드입니다. 45위는 일본이며, 46위는 싱가포르입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최근 코로나 확진 자 수가 감소하고 있는 그래프를 보이는 나라입니다.

 

47위는 포르투갈이며, 48위는 온두라스입니다. 49위는 나이지리아이며, 50위는 바라인입니다. 51위는 가나이며, 52위는 모로코입니다. 국가별로 계속해서 살펴보고 있는데, 한국은 훨씬 아래에 있습니다. 한국은 덴마크보다는 확진자 수가 적은 나라에 속하며 불가리아나 마다카스카르, 수단과 같은 국가보다는 확진자 수가 많습니다.

 

한국은 현재 15,515명의 확진자가 있으며, 지난 2개월 간의 그래프를 살펴보면 최근에 급증한 그래프로 보입니다. 1만명 당 확진자 수는 300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내부적으로 확진자가 급증한 상황이지만, 현재 전세계적 상황을 고려하면 타 국가는 더욱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위와 2위인 미국과 브라질은 지금 얼마나 혼돈의 상태인지 상상조차 하기 어렵습니다.

 

 

3.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글로벌 최근 뉴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뉴스에서 한국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세계의 뉴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국과 프랑스, 뉴질랜드는 24시간 이내에 확진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국가라고 합니다.

2. 우리나라와 가까운 중국의 경우 새로운 확진 자 수는 22명으로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3.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일본의 경제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합니다.

4. 뉴질랜드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선거를 연기한다고 합니다.

5. 미국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망자 수가 약 170,000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4. 일본의 경제적 상황

위에서 본 여러 뉴스를 살펴본 바, 아무래도 우리와 가까운 일본의 뉴스를 조금 더 살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AP(The Associated Press)에 따르면, 2020년 4월에서 6월까지 일본의 경제는 27.8포인트 수축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기록적으로 가장 나쁜 수치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이 무역에 큰 타격을 입혔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일본 매체에서는 이러한 경제적 타격이 세계 2차대전 이후 최악이라고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아베 총리는 경기부양책을 도입하여 이러한 팬데믹의 부정적인 영향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양책이 일본에 효과적으로 나타날 것인지는 두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과거 보도된 뉴스를 보면, 일본은 특히 관광업과 요식업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합니다. 코로나에 인해 감염되어 죽거나 아니면 경제가 폭락하여 죽게될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시민들도 있다고 합니다. 

 

 

5.  우리나라의 주식 상황

지난 주 금요일부터 계속 확진자가 쏟아지며, 역시 지수도 좋지 않았습니다. 주말에 인터넷을 보니, 인버스에 전 재산을 걸었다고 인증한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보았습니다. 제가 본 글에서는 어떤 직장인이 인버스에 9천만원을 투자하였던 것이었습니다. 역시 지난 주 인버스2X는 +1.89% 상승하여 4,045원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인버스에 탑승하신 분들은 지금 더욱 더 경제가 폭락하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개미 주식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이번 코로나 사태가 잘 해결되어 경제적 문제로 번지지 않았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입니다.

 

지난 번 1차 유행 때 경험했던 것이 다시 한번 이번 주에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1차 유행에서 배운대로 2차 유행 때 투자를 할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6. 예일대에서 개발한 코로나 확진 측정, 타액검사법

그래도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치료제는 아니지만, 미국 예일대에서 타액을 통해 코로나 확진자를 판별할 수 있는 검사법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이 검사법은 매우 간편하고 시행하기 쉬울뿐만 아니라, 검사 결과 역사 기존 검사보다 빠르다고 합니다. 이러한 타액검사법은 예일대학교 공중보건대학 연구원들이 개발하였으며, 8월 15일에 긴급하게 사용허가를 받은 제품이라고 합니다. 검사 결과는 기존 검사가 4~5일이 걸렸던 것과 달리 단 3시간 정도면 나온다고 합니다. 현 시점에서는 백신뿐만 아니라 빠르게 확진자를 선별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미국에서 우선 시행하여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봅니다.

 

 

7. 코로나 속에서 살아남기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참으로 영화 같은 삶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모두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전세계 사람들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특정 국가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인위적으로 만들었다는 이야기도 있었고, 코로나로 인한 많은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류의 많은 부분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휴교령을 내리고 온라인 클래스를 듣는 학생들, 집에서 재택 근무를 하는 어른들, 마트에 가지 않고 모든 것을 집 앞으로 배달하는 서비스, 어딜가나 보이는 손 소독제와 마스크 등 과거에는 전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들입니다.

 

인류는 닥쳐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어느새 어떤 때보다도 개인 위생과 자기 관리가 중요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되었습니다. 책 총균쇠가 떠오릅니다. 미래의 총균쇠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그 책 내요에 포함될 것입니다. 우리는 과연 코로나 속에서도 생존 할 수 있을까요? 뉴노말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적인 것은 어떻게든 인류는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낸다는 것입니다. 영화 인터스텔라의 대사가 떠오릅니다.

 

We will find a way. We always have.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2020년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존재의 허무함과 위대함이 공존하는 해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상 여기까지, 내일 화요일 하락장이 두려운 개미 주식투자자의 글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 블로그가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

하트 누르기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더욱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