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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B노선 설명과 현재 대두되고 있는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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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B 노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B는 송도부터 마석까지 가는 급행 철도입니다. GTX-B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GTX-B노선 설명과 현재 대두되고 있는 논란

1. GTX B 노선

GTX-B노선이 지나가는 곳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GTX-B의 경우, 13개 역을 운행하게 됩니다.

출처: 인천인닷컴, 서울시, 국토교통부 자료

GTX-B의 경우, 인천광역시와 경기도 부천시를 지나 서울특별시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다음은 경기도 남양주시까지 이어집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송도(인천대입구역) 역, 인천시청역, 부평역, 부천종합운동장역, 신도림역, 여의도역, 서울역, 용산역, 청량리역, 망우역, 별내역, 평내호평역, 마석역까지입니다. 수도권 서부에서부터 동부를 운행하는 GTX-B는 수도권을 보다 빠르게 이어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GTX-B의 특징 요약

GTX-B를 간략히 살펴보면, 먼저 2027년을 개통 목표로 두고 있는 사업입니다. 2027년이면 지금으로부터 6년 정도가 더 소요되는 것인데요. 지금까지 공개된 계획에 따르면, 전체노선은 82.7km입니다. 선로는 복선으로 될 예정이며, 사용 전류는 교류 25,000V의 가공전차선이라고 나와있습니다. GTX-B의 최고 속도는 180km/h라고 합니다. GTX-B 역시, 지상 구간이 생길 예정인데요. 망우역부터 마석역까지는 지상으로 나와있는 형태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경춘선을 함께 이용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GTX-B의 경우, 이미 지난 19년 8월 예타 조사를 통과했으므로 내년 말쯤부터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GTX-B가 생긴다면, 인천부터 서울까지 혹은 남양주부터 서울 중심부까지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역시, GTX-A노선과 마찬가지로 해당 정차역의 집 값이 계속해서 높은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GTX-B의 경우, 신도림, 여의도, 용산, 청량리를 지나며 인천과 남양주 시민들의 높은 기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건설사들 역시 GTX-B노선을 따라 많은 아파트를 내놓고 있습니다.

 

사실 GTX-B 노선은 GTX A,B,C노선 중에서 가장 늦게 예비 타당도 조사를 통과한 사업입니다. 만약 GTX-B가 계획대로 착공하게 된다면, 인천 시민들의 경우 서울역에서 GTX-A노선으로도 환승이 가능합니다. 또한 청량리역까지 갈 경우 GTX-C노선 역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30년 정도가 되면 수도권의 교통이 얼마나 편해질지 감히 예상도 되지 않습니다. 이동에 있어 시간이 굉장히 단축될 것 같습니다.

3. GTX가 교차하는 지역

GTX A, B, C노선이 모두 겹치는 노선은 현재 없습니다. 그러나 GTX 노선은 2개씩 교차되도록 설계되어 있는데요. 2개씩 GTX 노선이 지나는 주인공은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입니다. 서울역의 경우 A와 B의 노선이 교차하며, 청량리역의 경우, B와 C노선이 지나갑니다. 마지막으로 삼성역의 경우 C노선과 A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GTX-B에 대한 논란과 갈등

GTX-B 역시 순조롭게 진행되지는 않을 것 같아 보입니다. 다른 노선들과 마찬가지로, GTX-B 노선도 다른 지역을 추가적으로 연장해달라는 목소리가 거세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 지역은 바로, 강원도 지역입니다. GTX-B 노선을 강원도까지 이어 달라는 이 요구는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에서 빗발치고 있습니다. 관련 지역 인사들은 수도권 광역 열차를 연장하여  많은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에는 사업자를 모집하기 위해 공지를 한다고 하는데, 과연 GTX-B가 계획한 대로 착공될 수 있을지 주목해 보아야겠습니다.

 

GTX-B의 경우는 위와 같은 타 지역의 추가 연장 요구 외의 다른 것이 또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GTX-D와의 관계입니다. GTX-D는 경기도 김포부터 부천까지를 잇겠다고 한 사업인데요. 국토교통부에서는 GTX-D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부천에서 환승을 하게 되면 서울로 이동이 가능하다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GTX-D 노선 자체가 GTX-B와 연결하는 사업이다보니, B 노선 사업이 연기가 된다면 D 역시 자연스럽게 늦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GTX-D 노선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GTX-B의 향후 개발 계획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5. GTX-A, GTX-C 노선에 대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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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GTX-B노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GTX 노선이 지역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보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청량리역에서 환승을 하다가, 청량리역의 일부 주민들은 GTX에 반대한다고 적혀 있었는데, 왜 그런지도 궁금한 하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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