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롱 라이프

강원도 정선 여행, 정암사 수마노탑 방문기

반응형

강원도 정선 여행, 정암사 수마노탑

- 하이원 리조트 주변 가볼만한 곳

 

하이원리조트에 방문했을 때 정암사 수마노탑에 다녀왔습니다. 이 곳은 하이원리조트에서 정말 차로 가까운 곳이었습니다. 정암사 수마노탑을 처음부터 가려고 했던 것은 아니고, 하이원리조트 내 객실 룸 안에서 정선 여행 잡지에서 본 곳입니다. 정선 주변에서 가장 추천하는 여행지 1위라고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하이원리조트와 매우 가깝다는 점에서 한번쯤 가볼만한 곳인 것 같습니다.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은 주차장도 잘 구비되어 있고, 저희가 방문했을 때는 방문객도 많지 않아 한적하니 좋았습니다.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은 강원도 정선 중에서도 고한읍에 위치해 있습니다. 올라가는 길이 60대에게는 힘들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다행히도 저희 가족 일행들도 잘 다녀오셨습니다. 산 비탈길에 탑이 있기는 하지만, 아주 높지 않아서 조금 힘들다 싶을 때 쯤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한번 사진으로 보시겠습니다.

 

정암사는 신라 시대 자장율사라는 스님이 당나라의 오대산에서 문수보살에게 사리를 받아와서 643년에 지은 사찰이라고 합니다. 문수보살을 생각하면, 세조와 문수동자 이야기가 있는 금강사 대웅보전 벽화가 떠오릅니다. 그 그림은 세조의 등에 종기가 있었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는데, 그 그림에 관한 일화가 있었는데 갑자기 생각하려니 기억나지 않아 아쉽습니다.

 

정암사로 들어가는 길입니다. 바닥은 평탄하고 고르게 잘 다져놓아서 부담없이 오를 수 있는 사찰이었습니다. 최근에 국보로 승격된 까닭인지 길에는 수마노탑 모양의 등불이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불이 켜지면 저것도 참 예쁠 것 같습니다.

정암사 수마노탑으로 올라가는 길에 이러한 설명이 있습니다. 수마노탑의 경우, 일반 석탑에 비해서 견고함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려 시대에 다시 한번 축조를 했다고 합니다. 이 위의 설명에 보면, 축조를 하는 과정에서 부처님의 사리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불교 신자는 아니지만, 수마노탑에 올라가니 많은 분들이 기도 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수마노탑으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바닥이 잘 다져있는 편입니다. 올라가는 길은 역시 산이라 그런지 산 특유의 습함이 느껴졌습니다. 계단과 바닥이 관광객을 위해 잘 설치되어 있어서 어르신들이나 어린 아이들도 조심해서 올라간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은 곳입니다.

올라가는 길에 사람들이 돌을 쌓아놓은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느 사찰이나 산에 가도 이러한 풍경들을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마노탑으로 올라가는 곳에는 특이하게도 자세히 보면 어떤 동자 스님과 수마노탑 모양의 무언가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올라가다가 동자스님 모양이 있는 것은 처음봐서 사진으로 남겨보았습니다.

 

계단의 끝을 올라가면 이렇게 수마노탑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수마노탑은 벽돌 모양으로 돌을 깍아서 올린 7층 석탑이라고 합니다. 정말 잘 깎아서 벽돌의 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탑은 최근 국보로 승격이 되어, 우리나라의 보물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주차장부터 국보로 승격된 것을 축하하는 현수막들이 걸려져있었습니다. 이 수마노탑이 대단한 것은 세계 유일의 석회암으로 만들어진 모전석탑이라는 점이라고 합니다. 이 무거운 돌을 하나씩 들어서, 산까지 가지고 온 다음에 이 돌로 9m짜리 탑을 만들었다니 대단합니다.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종교 관련 건축물은 참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는 무언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수마노탑에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길에는 이러한 풍경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풍경은 올라갈 때는 볼 수 없는 풍경이었습니다. 마치 제주도에 있는 산 속에 와 있는 듯한 느낌도 받았습니다. 하이원리조트 주변에 가깝게 둘러볼 수 있는 곳이 많지는 않았지만, 가족 일행은 수마노탑에 방문을 즐거워하셨습니다. 정선 시장과 같은 곳은 곳을 방문하시는 것도 좋고, 이렇게 수마노탑도 방문하고 약간의 산행을 해보시는 것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하이원 리조트 주변 가볼만한 곳 중 정암사 수마노탑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정선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